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무선리모컨과 전파이야기

빨간 원피스 숙녀 이야기

내 기억으로 무선리모컨이라는 것을 본 것은 007 영화에서 였다. 제임스본드가 손가락을 튕기며 소리를 내니 전등리 켜졌다 꺼지곤 하는 장면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때까지만 해도 원격으로 기기를 제어한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던 때였었다. 


중학교 2학년 때 같은 반에 누렁이라는 급우가 있었다. 그때 반장은 아닌 것 같고 나보다는 한뼘은 키가 큰 친구였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그 당시 나이에 걸맞지 않게 아는 것이 많았다. 키신저가 어떻고 7.4공동 성명이 어떻고 하면서 아무튼 우리 반에서 유난히 아는게 많은 친구였다. 


그 친구가 자기는 대학에 가서 전파를 배우겠다고 하였다. 아니 정확히 물리를 공부하겠다고 했던 것 같다. 물리학을 공부해서 원격으로 사람을 죽이는 장비를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북한의 김일성이 시계를 차고 있을 테니 무선으로 조종하는 기기를 만들어 원격으로 조정을 해서 김일성을 죽이는 일을 해내겠다는 것이었다. 중학교에 들어 가기 전에 무전기라는 장난감을 만들어 혼자서 무전을 하는 놀이를 했던 나였지만 정말 의외였다. 


무선 원격제어 기술이란 무엇일까?

무선 원격제어 기술은 전선 없이 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을 말한다. 적외선, 라디오파, 블루투스, Wi-Fi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작동하며, TV, 에어컨, 조명 등 다양한 가전제품을 조종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면 무선조종에 필요한 주요 기술을 살펴 보도록 하자.

각종 원격제어 기기들, 생성형AI로 만든 그림

적외선 기술은 빛의 한 형태다.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다. 리모콘에서 흔히 쓰인다. 직선 경로로 신호를 보낸다.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최대 10m까지 작동한다. TV, 에어컨 제어에 적합하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느리다. 하지만 안정적이다. 에너지 소비가 적어 효율적이다. 단방향 통신이 주이다. 송신기와 수신기가 필요하다. 간단한 명령 전송에 최적화되어 있다. 사용자 경험을 간편하게 한다. 설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 많은 가정용 제품에 통합됐다. 기술 발전에도 여전히 중요하다.


라디오파 기술은 무선 통신에 쓰인다. 장애물을 투과하는 능력이 있다. 이로 인해 벽이나 바닥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거리 제한도 상대적으로 넓다. 10미터를 넘어서기도 한다. 다양한 방향에서의 사용이 가능하다. 주로 자동차 키, 무선 인터컴에 활용된다. 심지어는 RC 장난감에도 적용된다. 라디오파는 매우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가진다. 이는 여러 용도로의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안정적인 신호 전송을 자랑한다. 또한, 여러 장치와의 동시 연결도 가능하다. 설치가 비교적 간단하며, 사용이 편리하다.


블루투스 기술은 짧은 거리용이다. 10미터 범위 내에서 작동한다. 장치 간 페어링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쉽고 빠르다. 스마트폰, 태블릿, 헤드셋에 쓰인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적당하다. 에너지 효율이 매우 좋다. 이로 인해 배터리 수명이 길다. 다중 연결도 지원한다. 즉, 여러 장치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설치가 간단하며 사용하기 편리하다. 음악 감상, 파일 공유에 이상적이다. 또한, 스마트홈 기기에도 널리 쓰인다. 보안 기능도 강화되었다. 사용자 정보를 보호한다. 새로운 버전이 계속 나온다. 기술 발전이 빠르다. 더 넓은 범위,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블루투스는 일상에서 없어선 안 될 기술이다.


무선 원격제어 기술의 장단점

무선 원격 조정 기술은 사용자에게 이동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설치가 간편하고, 추가적인 배선이 필요 없어 비용이 절감된다. 다양한 장치와 호환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 장애물이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실시간으로 장치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공간 활용도가 높아지고, 사용자는 물리적 위치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무선제어 기기는 보안 문제가 주된 단점으로 꼽힌다. 해킹의 위험이 있으며, 민감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신호 간섭이 발생할 수 있어, 때때로 연결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범위 제한도 단점 중 하나로, 무선 신호가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제한적이다. 에너지 소비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치에서는 자주 충전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기술 호환성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무선 원격제어 기술의 미래 전망

무선 원격제어 기술은 미래에 더욱 발전하여 생활의 모든 면을 혁신할 전망이다. IoT(사물인터넷)의 확장과 함께, 가정, 사무실, 공공장소에서의 스마트 디바이스 연결이 증가하면서 무선 원격제어 기술의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이다. 에너지 효율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면서,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보안이 강화된 무선 통신 방식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5G와 그 이후의 통신 기술 발전은 무선 원격제어의 신속성과 신뢰성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며, 이는 자율주행 차량, 원격 의료, 스마트 시티 구축 같은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AI와 머신러닝의 통합으로 무선 원격제어 기기들은 더욱 스마트하고 예측 가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를 학습하여 자동으로 환경을 조정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무선 원격제어 기술은 우리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연결된 세상으로 이끌 것이다.


전파의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편집증 이야기

1980년대 초반 내가 광주전파감리국에 근무할 때였었다. 당시 광주 시내에 살고 있는 젊은 분이 찾아 왔다.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무등산 송신탑이 잘 보이는 곳이라고 하였다. 그 송신탑에서 자신의 집으로 전파를 발사를 하여 주기적으로 자신의 가재 도구들이 파손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민원을 청구한다고 하였다. 아무리 설득을 하여도 막무가내였고 그래서 집으로 방문을 하여 조사해 보았다.

그 당시의 상황을 기억해서 생성형AI로 그림 사진이다.

그 분의 얘기는 꼭 특정한 시간이 되면 괘종시계가 울린다고 하였다. 그러면 접시가 깨지며 TV가 우지직 소리를 내며 작동이 멈추기도 한다고 하는 것이었다. 며칠을 전파측정 장비를 설치해 놓고 조사를 하여도 아무런 일이 일어 나지 않아서 철수하면서 과대망상증이 아닌가 하니 병원에 진료를 받아 보라고 하였다. 그랬더니 자기가 미쳤다고 한다면서 청와대에 민원을 넣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한 기억이 되살아 난다.


그리고 1987년에 근무지를 체신부 전파관리국으로 옮겼다. 서울에서의 생활이 시작된 것이었다. 어느날 정말 멋진 숙녀분이 빠알간 원피스 차림에 한껏 멋진 치장을 하고 사무실로 찾아 왔다. 안내실에 이야기를 하니 주파수과에 찾아 가 보라고 했다면서 왔다는 것이었다. 과장님과 함께 그분의 사연을 들어 보니 참 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신은 모 여자대학을 졸업하고 일본인을 만나 결혼을 하여 일본에서 5년 넘게  살았다고 한다. 그러다 작년에 이혼을 하고 돌아 왔는데 항상 머리가 어지럽고 이상한 소리가 들리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 보았지만 특이한 점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다 생각이 난 것이 전남편이 자신의 어금니에 전파로 도청하는 장치를 심어 놓았다는 것이었다. 

과거 이야기를 토대로 생성형AI로 만든 그림


그래서 전 남편이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누구와 만나는 지 등을 모두 감시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 어금니를 뽑아 내면 되는 것아니겠느냐고 얘기를 했더니 그것은 안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막무가내로 전파로 조정을 한다고 여러 곳에 민원을 넣었더니 전파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가라고 해서 왔다고 하였다. 아무리 설득을 해도 받아 들이지를 않고 그 후로도 두세 차례 더 찾아 왔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하지만 과학기술로는 이해할 수 없을 뿐더러 어떤 경우도 옳바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 볼 것을 권했던 기억이 난다.


#무선원격제어, #블루투스, #Wi-Fi, #IoT, #스마트홈, #에너지효율, #사용자경험, #5G통신, #자율주행차동차, #드론, #원격의료, #스마트시티, #AI, #머신러닝, #보안강화, #데이터전송속도, #신호간섭, #장치호환성, #개인화서비스, #연결된세상

이전 04화 전파자원와 항공노선 관리의 유사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