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기술자격증 10개, 경영학 학사 취득
3년 넘게 공기업 취업 준비를 하면서 다양한 자격증 10개 이상 취득하고, 경영학사 학위를 취득했었어요.(공기업 가점 주는 국가공인 자격증들과 스펙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의정부 쪽에 있는 경기지역본부에서 청년인턴으로 근무했었고, 여동생 집에서(결혼해서 애기도 있었음) 6개월가량 지내면서 근무했었어요.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버스자격증, 화물자격증 취득하기 의해서 필요한 검사(운전적성정밀검사)를 시행하는 기관이고, 저는 검사 지원, 자격증과 서류 발급 등 현장에 오는 민원 업무&전화 민원이 주 업무였어요.
같이 근무하는 직원분은 시간선택제 4시간만 근무하셔서, 퇴근하시면 저 혼자 1층에 민원처리를 해야 해서 힘들었었어요. 그래도 퇴근 후 가끔은 조카랑 놀아주기도 했어요.
이때 NCS 공부와 학교 교육(평생교육원 수업)을 듣느라 거의 맥도널드, 카페 등에서 공부하다 집에 늦게 들어갔던 것 같아요.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면서 요령이 생기긴 했지만, 첫 시험에 붙은 자격증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자격증도 있었어요.(컴활 1급-실기 5번, 한국사 1급-3번)
목표를 위해 도전했지만 실패하고,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해서 성취하니 자존감도 올라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열심히 목표를 위해 도전하고 성취하기도 했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는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몇 년이 더 지나고.... 결국 공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