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ger 란?
프로덕트를 만드는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어떤 이유 때문에,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해당 제품 개발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한 장의 문서입니다.
1 pager에는 대표적으로 문제정의, 목표, 요구사항, 가설, 성공지표, 벤치마크등을 포함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SSW SHOP이라는 가상의 이커머스앱에서 제품 성장을 목적으로 한 조직이라고 가정한 뒤,
1 pager기반으로 문제 및 가설을 정의하고 해결방안까지 제시해 보겠습니다.
SSW SHOP 홈화면에서는 고객들에게 브랜드 및 패션 상품을 추천하는 영역 존재
홈화면> 추천영역에서 상세페이지까지 클릭률(CTR)은 높지만, 상세페이지에서 결제 전환율은 굉장히 낮음
홈화면> 추천 영역 퍼널 최종 결제 전환율 상승
고객들은 가격을 포함한 제품정보가 구매의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홈화면> 추천 영역에 제품정보를 함께 제공하면 결제 전환율이 높아질 것이다.
Output Metric: 홈화면> 추천 영역 퍼널 최종 결제전환율 증가
Tradeoff Metric: 제품 정보 제공으로 인한 홈화면> 추천 영역> 상세페이지 클릭률 감소
홈화면> 추천 영역에 판매 제품 사진/제품명/가격정보를 제공한다.
원본과 요구사항 A/B Test를 통해 결과를 확인한다.
이번 글을 통해 1 pager 기반으로 빠르게 가설을 정의하고 실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정량/정성적 리서치를 통해 고객입장에서 다양한 문제점들을 1 pager를 통해 정의하면 이해관계자들이 문제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소통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오늘 하루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커피 한 잔 어떠세요? 여러분의 작은 후원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