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애매, 최깔끔처럼 같은 메시지라도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특히 UX 디자이너에게 전달 능력이 중요한 이유와 좋은 글을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1. 효과적인 소통
UX 디자이너는 PO, 마케터, 개발자 등 다양한 팀원들과 협업해요. 사용자를 대변한 본인의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데 소통 능력은 필수적이에요.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속도를 높이고 오해를 줄여,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2. UX Writing
직장 내 구성원과 소통을 위해서만 전달 능력이 사용되지 않아요. 제품 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에러 메시지, 플레이스 홀더 등 복잡한 개념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해요.
1. 짧게 쓰면 의미가 선명해져요.
인지심리학에서 사람은 글을 읽을 때 앞에 나온 정보를 단기 기억에 저장하고, 뒤에 나온 정보의 관계를 추론한다고 해요.
즉, 문장이 복잡하거나 길어지면 정보를 기억하기 힘들어요. 미사여구는 생략하고 하나의 문장에 하나의 의미만 담는 것이 필요해요.
2.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세요.
긍정적인 언어는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줘요. 부정적인 언어보다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보다는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을 변경하세요."가 더 좋은 문장이에요.
3. 능동태를 사용하세요.
능동태는 주체와 행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는 글의 전달력을 높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보다는 "버튼을 클릭하세요."가 더 좋은 문장이에요.
우리는 제품을 만들 때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요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지?
그들은 문제와 고민은 무엇이지?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지?
글의 독자가 누구인지, 그들의 문제와 고민은 무엇인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된 문장이라면 좋은 문장이자 글이라고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