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별꽃 Jun 24. 2023

지하철에서 주저앉아 출근 못한 썰

'미주신경성 실신' 어게인

이녀석. 또 찾아왔네?

올림픽공원역에서 샛강역으로 가던 도중이었다. 잊을 만 하면 한번씩 찾아오는 불청객. 안돼! 지금은 출근 중이란 말이야!


지하철 안에 산소가 부족해지는 것처럼 갑갑하고 토할 것처럼 속이 메스꺼웠다. 숨도 크게 쉬어보고 침도 삼켜보고 머릿속에 음악 멜로디도 떠올려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손잡이를 꽉 잡고 기를 쓰다가 결국 봉은사역을 앞두고 도저히 안 되겠어서 그 자리에 주저앉고 말았다. 핑-하고 돌면서 어지러워서 잠시 절 하는 자세로 고개를 숙였다. 사람이 그렇게 많았지만 아무도 나를 신경쓰진 않는 듯 했다. “아가씨 괜찮아요?”라고 물어본다거나 자리를 양보해준다거나 초콜릿 하나 건네는 사람 없었다. 내가 투명인간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봉은사역에서 후다닥 내려 바로 벤치에 몸을 앉혔다. 하필이면 3명이 따로 앉을 수 있도록 가운데 쇠가 있는 벤치여서 누울 수는 없었다.      

미주신경성 실신.      


20대 중반 대학교 등교를 할 때 처음 만난 녀석이다. 그때는 원인을 몰랐어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고, 몇 년이 지나 연예계 스타들의 공황장애 고백 바람이 이어질 땐 나도 공황인가 하고 생각했다. 서른이 넘은 작년에도 몇 개월을 주기로 계속 되길래 병원을 여러곳 찾아다니다가 드디어 알아낸 내 병의 이름. 의사의 말에 따르면 치료법은 없다고 한다. 그냥 물 있는 곳, 옆에 낭떠러지가 있는 곳 등을 조심하며 살아야 한다고 했다. 왠만하면 당이 떨어지지 않게 사탕, 캬라멜 따위를 늘 들고 다니라고도 했다. 그래서 출근길 내 가방 안엔 생수를 비롯해 군것질이 몇 개씩 들어있다. 이날도 가방에 몽쉘이 하나 있었지만 갑작스레 찾아온 현기증에 정신이 몽롱해져 그걸 꺼내 먹을 생각 따윈 하지 못했다. 마취총 맞은 동물처럼 몸을 컨트롤할 수 없었다.

      

차가운 벽에 볼을 기댔더니 조금 정신이 들었다. 다시 열차를 타고 회사로 가야할까, 아니면 돌아서 집에 갈까. 찰나의 순간 고민했는데 내 답은 ‘그 어느쪽으로도 도저히 갈 수 없다’ 였다. 내가 이러다가는 기절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생존본능이 발동했다. ‘도움을 요청하자!’ 눈알을 굴렸는데 그 어디에도 비상벨이 안보였다. 모든 힘을 쥐어짜내 휴대폰으로 ‘9호선 지하철’을 검색했다. ‘고객센터’를 누르고 긴 안내방송을 기다린 끝에 상담원의 목소리를 들었을 때 눈물이 눈앞을 가렸다. 전쟁 중 낙오된 병사가 간만에 사람을 만났을 때의 기분이 이런 걸까.      


전화기를 붙들고 속사포랩처럼 할말을 토해냈다.


“여기 ~역 ~방향 ~~번 플랫폼 앞인데요.
제가 너무 어지러워서 아무것도 못하겠으니
누가 좀 오셔서 저좀 데리고 가주세요.”


체감상 1분 만에 직원 세 명이 내가 누워있는 벤치 앞에 도착했다.

“괜찮으세요? 일어날 수 있겠어요?”

고개를 끄덕이자 직원 두 명이 내 양 옆에 팔짱을 끼었다. 그들은 지하철 수유실에 나를 데려다줬다. 예전에도 같은 증상이 있었을 때 와본 곳이라 어색하진 않았다. 소파에 기대 누워 직원이 내 카드로 사다준 ‘포카리스웨트’를 벌컥벌컥 들이켰다. 찜질방의 얼음방보다 차가운 에어컨 공기가 수유실 안을 가득 메웠고, 그곳에 누운 나는 오들오들 떨면서도 일단 살았다는 안도감에 온기를 느꼈다.   


그리고 좀 웃음도 났다. 푸하하... 나 또 이러고 있네? 조금 진정이 된 후 수유실에서 나와 집으로 가는 열차를 탔다. 출근도 못했고 근무도 포기했다. 몸살기운과 함께 침대에 누워 다음날 아침까지 잠만 잤다.


내가 지금 힘들다는 몸의 신호를 덤덤히 받아들였다.  

작가의 이전글 초대받지 않은 하객(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