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론
서비스 기획자는 전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에서는 멀티 플레이어로서 여러 일들을 맡을 수 있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전문화된 업무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에이전시에서는 제안을 위한 제안 기획에 특화된 분이 있고, 서버사이드 서비스 회사에서는 관리자 페이지만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획자가 있고, 전통적으로 화면설계서를 제작하는 서비스 기획자도 있죠. 서비스 전체를 기획하며 중간에서 PM의 역할을 하는 기획자고 있구요.
우리가 맡을 기획이 전문성을 띄워도 우리는 사용자의 UX Flow 전체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메타 기획자가 음악에 대한 메타를 생각할때,
내 업무만 생각해서는 나올 수 있는 메타들이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 전체를 생각하고,
다른 기획자나 개발자, 디자이너의 업무에 따라 나의 업무에 어떤 것이 추가될지 능동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UX의 흐름에 따라 기획자가 어떤 포인트에 집중해야 하는지, 고객의 흐름에 따라
1. 충족시켜줘야 하는 니즈 발생
2. 그 니즈에 상품이나 서비스 소개
3. 상품이나 서비스 과정에서 니즈를 충족시키는 과정
4. 서비스나 상품 구매
5. 니즈 충족, 유지, 재구매
의 과정으로 기획자가 생각해야 하는 포인트들을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