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치료사 숲 Jun 11. 2021

만삭, 남편이 퇴사를 했습니다.


첫 아이를 임신하고 만삭까지 일을 했다. 만나던 아이들을 중간에 리퍼하는 것이 아니라 1월이 예정일이었기에 다행히 종결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다. 아이가 아무런 탈 없이 잘 함께 해주었던 이유가 가장 크지만 말이다.


남편은 12월이 다 될 즈음 하던 일을 그만두고 퇴사를 했다. 원하던 일도 아니었고 즐거워하며 하던 일도 아니었음은 분명했다. 결혼할 즈음 다른 일을 하고 있었지만 한 집안의 가장이 된다는 책임감으로 월급이 따박따박 나오는 직장에 다니게 되었는데 결국 퇴사를 하게 된 것이었다. 아내인 나의 동의하에 벌어진 일이었다.


결혼 전- 내가 즐거운 일을 하면, 삶이 즐겁고 또 혹 어려울 지라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그런데 왜 하필 지금?’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남편의 이야기를 듣고 흔쾌히 수락 아닌 수락을 했던 것이었다.


아이를 남편이 주로 맡고, 내가 다시 일을 하러 나가기로. 또 그 시간에 남편은 하고 싶은 일을 위한 공부와 준비를 하기로 말이다-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아이가 곧 30개월을 앞두고 있는 지금, 그러나 여전히 우리는 그때와 비슷한 상태이다. 물론 남편도 그때와 달리 일을 하고 있다. 평범한 직장은 아니지만.


3개월 후 조금씩 일을 늘리기로 하고, 아이에게 중요한 이 시간 누군가 아이를 전담해 돌봐줄 수도 없었기에 오롯이 우리 부부가 책임을 감당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아이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부모가 되기로 다짐했다. 당당히 “내가 500씩 벌어올게.”라고 큰소리치고 시작한 이 선택들이 출산한 한국 여성에겐 쉽지 않은 일임도 분명했고, 적지 않은 나이에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고 한 남편의 선택도 남들이 보기엔 별로 좋아 보이지 않았던 거 같았다.


13년 만에 출산으로 인해 자의 반 타의 반 일을 그만두고 나는 얼마 후 다시 복귀했다. 큰소리친 상황은 어디로 간채 이도 저도 아닌 듯 한 시간들이 흘러만 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돌아가도 남편의 퇴사를 다시금 찬성할 수 있는 까닭은 지금의 우리가 남들과 달라 보이지만 분명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믿는다. 또 나의 아이가 행복하게 살길 원하기에 더디지만 삶으로 보여주고 싶은 바람뿐이다.


허상이 아닌 현실이, 뜬구름 같은 것이 아닌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몸으로 느끼며 아이가 성장하길..



작가의 이전글 “아이 하나는 껌이잖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