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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희경 Oct 29. 2024

커리어 전환과 확장을 위한 책 쓰기는 따로 있다

오늘은 커리어 확장을 위해, 책을 쓰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칼럼을 공유합니다^^


버킷리스트 0순위인 책 쓰기 요즘은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과거 공중파 3사가 언론을 장악했지만, 지금은 유튜브 채널의 성장으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부와운을 끌어당기는 책 쓰기는 다르다 출처:pixabay>



 책 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에는 전문직, 성공한 사업가, 학자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저자진들의 스펙이 다양해졌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책 쓰기 분야에도 다양한 소재의 책, 여러 방면의 스토리를 가진 저자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책 쓰기가 이렇게 트렌드가 되어 가는 것은 사회가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학력, 스펙, 경력보다 개인의 서사가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책에는 개인의 스토리, 철학, 생각을 하나에 담을 수 있기에, 책 쓰기는 앞으로도 더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투입되는 만큼 책 쓰기가 자기만족을 넘어서 자신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거나, 확장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즉, 기회로 연결되거나, 기회가 자본이 되어 돌아오게 할 수 있다면 책 쓰기에는 투자한 시간과 에너지 대비 가장 효과가 좋은 자기 계발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와 운으로 연결되는 책 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략적 접근!!



매번 강조하지만 책의 콘셉트 단계부터 전략적 접근을 해야 합니다. 아무 주제나 쓰면 안 된다는 거죠.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부터, 책이 나온 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다음은 커리어 전환이나 확장을 할 때, 필요한 책 쓰기 전략입니다.



1. 회사에서 승진을 원하는 경우


회사에서 승진을 원하는 경우, 책 쓰기는 회사 내 강력한 자시만의 포지셔닝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바탕으로 책의 주제를 잡아 쓴다면, 후배들에게는 교육용 자료가 되고, 자기 자신에게는 경력을 어필할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2. 이직이나 재취업을 원하는 경우


이직이나 재취업을 할 때에도 책은 강력한 경쟁력이 됩니다. 내가 아무리 업무 경력을 증명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내세울 만한 공신력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이때 자신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책을 쓴다면  어떤 이력서보다 훌륭한 자기 증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코칭했던 분은 1인 기업 준비 중에 책을 출간했고, 그 책으로 한 기업의 팀장으로 재취업 제안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 한 분은 이직을 준비하면서 책을 썼습니다. 공무원을 그만두고 공기업 준비 중에 책을 썼고, 지금은 그것이 경쟁력이 되어, 유수한 기업에 재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이직이나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내 이름으로 된 책은 공신력 있는 나를 내세울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3. 사업의 확장을 원하는 경우


사업을 확장할 때에도 책을  홍보나 마케팅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역업, 에어비앤비 운영 등 여러 개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H 대표는 책 출간 후, 비즈니스 컨설팅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이제까지 쌓아왔던 비즈니스 경력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고, 그것을 기반으로 또 하나의 사업을 늘렸습니다.


4. 컨설팅과 코칭을 하기 원하는 경우


강연과 컨설팅, 코칭으로 연결되는 책 쓰기는 또 따로 있습니다. 단순한 스토리 나열뿐만 아니라,,, 책 속에는 나의 전문 지식도 함께 담을 수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 출간 후, 컨설팅과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와 관련 있는 책을 써야 유리합니다. 그래야 그 책이 나에게 컨설팅과 코칭으로 연결을 시켜 줍니다.


일례로 제가 코칭했던 작가님 중 한 분은 '커리어 강연과 컨설팅'에 초점을 맞춰 책을 기획했고, 그 책으로 인해 기업강사의 발판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책 쓰기를 단순히 자기만족을 넘어 커리어의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획 단계부터 전략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  위처럼 한 권의 책으로 브랜딩이 되어 다양한 기회에 노출시켜 줄 수 있는 책은 반드시 전략을 짜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 점을 기억하신다면,,,,, 책 출간이 단순한 출간 작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와 운을 끌어당기는 책을 쓸 수 있습니다.


전략적 책 주제를 찾는법은 영상에 담았습니다

https://youtu.be/SrwOzeFyL44?si=RX0VVsL1fI0Kn1SM



전략적 책 쓰기,,,,공저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세요

https://blog.naver.com/brandmeschool/223630565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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