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옥 Jun 22. 2024

나이팅게일의 로즈 다이어그램의 의미

데이터의 중요성


'백의의 천사'로 유명한 나이팅게일은 영국의 간호사이며, 수학자이고, 통계학자이다. 그녀의 일화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1850년대에  발발한 크림전쟁에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 할 때, 군의료체계를 확립하고, 병 위생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하였다는 것이다. 


크림전쟁이 시작되자 그녀는 38명의 간호사와 함께 야전병원으로 향했다.  그녀는 어느 날 전투 중 사망한 병사보다 전투 후 병원에서 사망하는 병사가 더 많다는 사실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전쟁 중 전체 사망하는 병사의 원인을 연도와 월별 그리고 사망 인구수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병원에서 사망하는 병사들의 원인의 대부분이 전염병과 기타 질병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녀는 매달 죽어가는 병사들의 원인을 기록하기 위해 원모양의 그래프를 만들었다. 일년을 열두달로 나누어 사망한 원인에 따라 색칠을 달리 하였다. 부상에 의한 사망은 빨간색, 전염병에 의한 사망은 파란색, 기타 원인에 의한 사망은 검은색으로 표현하였다. 그 결과 전염병에 의한 사망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점염병의 주된 원인이 병원의 위생상태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때 그린 원모양의 그래프가 장미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로즈 다이어그램'이라고 알려지게 된다. 원시적인 표현이긴 하나, 지금으로 따지면 '데이터의 시각화'를 이룬 시초가 된다.


나이팅게일의 분석결과를 통해 병사들의 위생을 위한 대책을 제안하였고, 영국정부를 설득하여 조립식 위생병동이 설치되었다. 이후 나이팅게일은 병상 내 환자들의 위생에 전념하게 되었으며, 병사들의 사망률은 42%에서 2%로 비약적으로 감소하였다.


나이팅게일의 통계를 이용한 수학적 업적 덕분에
위생의 중요성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게 되었고,
오늘날 환자 보호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어릴 때부터 수학에 관심이 많았던 나이팅게일, 가족여행을 가면 그날 그날 여행을 한 거리를 계산하고 출발과 도착시간을 기록하는 것을 좋아한 그녀의 데이터에 대한 애착과 집념이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만약 그녀가 작성한 데이터에 근거한 자료가 없었다면, 정책에 반영이 되었겠는가? 사실관계를 떠나서, 말로만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면, 설득력이 떨어졌을 것이다. 


그녀는 정부에 제출하는 보고서에 방대한 양의 통계 자료를 담았다고 한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근거로 잘못된 군 의료체계를 고쳐나가고자 하였고, 전쟁이 끝난 후에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군의료체계를 바꾸는 데 노력하였다. 또한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The Lady with the Lamp)’로 불렸다.





작가의 이전글 사업자등록증이 의미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