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성공의 위력
작은 성공이 당신 삶을 움직이게 한다
다가올 수천 단계에 대해 걱정하기보다 눈앞의 다음 단계로 발을 내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루즈벨트 / 미국 26대 대통령 -
늦게 시작한 사람은 조급해지고 서두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곤 한다. 물론 거대한 꿈도 좋다. 그러나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오늘 할 일을 정하고 그만큼만 달성해보는 것이다.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다음 날 해야 할 일을 조금씩 당겨서 하면 된다. 이런 생활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열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만약 스필버그가 거대한 꿈만 좇았다면 처음부터 영화감독으로 멋지게 데뷔하기 위해 서둘렀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는 영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기 위해 유니버설 스튜디어를 출입하는 작은 일부터 시작했다.
대기업의 임원으로 있다 퇴직한 사람은 스케일이 큰 프로젝트만 일다운 일로 본다. 몇 년 전 S그룹 영업담당 임원이 내가 일하던 중소기업 영업총괄로 위촉되어 같이 일한 적이 있다. 비즈니스를 책임지고 있던 나와는 호흡을 같이하며 회사 매출을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 있었다. 그분은 대기업에서 수백억 혹은 수십억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위주로 영업을 해서 그런지 비교적 규모가 큰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작은 규모의 사업은 ‘쫀쫀바리’라며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작은 것을 수주해서 어느 세월에 목표로 하는 매출을 채우냐는 것이다. 하지만, 규모가 큰 사업은 중소기업이 감당하기엔 적절치 않을뿐더러 수주하기도 쉽지 않았다. 그분이 그동안 규모가 큰 사업을 수주한 것은 회사의 후광과 조직이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 중소기업으로 자리를 옮기거나, 소기업으로 창업을 했다면, 목표를 줄이고, 작은 성공에서 오는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분은 결국 1년만에 포기를 선언하고 공무원으로 특채되어 나갔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