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H Apr 17. 2024

바쁘거나 한가롭거나

하루 종일 악기 배우고 운동하는 한량이 여기 있소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원래 혼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좋아했는데 이건 좀 길어도 너무 길다. 몇 평 되지 않는 원룸에서 내 하루의 대부분 시간이 흘러간다.


사람의 마음이라는 게 참 간사하다.


분명 얼마 전 일을 할 때까지만 해도 내 하루 중 사무실에 있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했는데. 집은 그저 씻고 옷을 갈아입고 잠을 자는 공간일 뿐이었고 아침, 점심, 저녁까지 사무실에서 해결했다. 물론 주말도 예외는 없었다. 


그때는 얼른 이 일이 끝나 나의 자유를 찾고 싶다고만 생각했다. 친구들과의 약속에 매번 빠지는 것도 싫었고 SNS에서 나만 빠진 친구들의 사진을 보는 것도 참 싫었다. 그렇게 바쁘기만 했던 날들이 마치 거짓말이었던 것처럼 갑자기 시간이 많아져 버렸다. 이젠 친구들이 부르는 모든 약속에 나갈 수 있는 것은 당연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잘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일어날 수 있게 되었다.


상황이 이러니 다양한 생각들이 내 마음속에 떠오른다. 이렇게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며 시간을 보내도 되는 것일까. 언제 또 이런 여유가 있는 생활을 보내게 될지 모르는데 조금은 즐겨도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 그새 매일을 출근하는 것에 익숙해져 버린 K-직장인은 갑작스럽게 찾아온 여유에도 마음이 흔들린다.


요즘엔 악기를 배우고 운동을 한다. 일을 하고 있었다면 꿈도 못 꿨을 일들. 일을 할 때는 30분 운동을 할 시간이 없어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제는 혼자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몰라 스트레스를 받는다.


가만히 있지 못해 자꾸 뭔가를 계속하면서도 불안하다. 그럼에도 이 시간을 온전히 나를 위해 쓰려고 노력해 본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아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아침에 백수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