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씨 Jan 11. 2023

7. 그럼에도 불구하고

Q. 좋은 기억은 없나요?

A. 있다.


선한 사람들은 한없이 선했다. 직접 키운 농작물을 주기도 하고 명절이라며 과일들을 따로 챙겨주기도 했다. 또 스승의 날이라고 편지써준 아이들도 있었고, 마지막 수업때 아껴둔 것들을 주는 아이들도 있었다. '우리 아이가 선생님만 기다렸어요.'하는 그 말들도 좋았다. 그래서 미안했다. 내가 별로 좋은 사람이 아니라서.




떠나는 뒷모습이 참 아름다워.




나는 또 한번 퇴사 의사를 밝혔다. 팀장은 아직도 20대인 나에게 말했다.

'너가 어딜 가서 일을 할 수 있겠냐, 우리 다 힘들다. 왜 너만 힘들다고 생각하냐'

이 말을 듣고 정말 눈에 부릅 힘을 주며 말했다. 그만 둘 것이라고. 퇴사 처리 해달라고. 


나는 학부모들께 결혼을 핑계로 이사를 간다 말하며 그만두었다. 마지막이라 생각하니 세상이 아름다워보였다. 나는 시원섭섭하지도 않았다. 시원할 뿐이었다. 그런데 아이들은 이 작별이 아쉬웠나보다. 울면서 전화 온 아이가 있었고, 다른 선생님을 거부한다는 아이도 있었다. 참으로 마음이 쓰였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여기까지가 분명했다.  


퇴사의 여파는 참으로 컸다. 학습지 선생님은 퇴직금이 나오지 않는다. 모아놓은 돈도 없다. 마이너스 통장도 그대로였고, 카드 납입기간은 다가오고 있었다. 나는 또 아빠한테 말했다. 아빠의 적금을 깼다. 그 후에 나는 본가로 다시 들어갔다. 일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이너스가 되어 나타난 것은 나밖에 없을 것이다.


나의 20대는 이렇게 마무리 되었다. 평범한 사무일을 했다면 적어도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 늘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경력도 쌓이지 않았을까. 그것은 늘 후회가 되었다. 내가 감당하기에는 이 일은 너무 힘들었다. 

이전 06화 6. 마음의 빚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