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 삼거리에서 Sep 10. 2020

한국인

영업의 원리


영업에 나는 없다.




1990년.

LG 쌍둥이 빌딩에서 근무할 때다.

나는 석유화학 원료 수입 담당이다.


거래선은 아닌데 거래를 트려고 하는 한국 상사가 둘 있다.


하나는 삼성물산.

거래가 없었지만 한 달에 한 번쯤 영업맨이 찾아온다.

꼭 둘이서 한 조다.

꼭 감색 정장에 머릿 기름 바르고 넥타이 곧게 매고 구두는 반짝반짝 금방 닦은 거다.

한 번도 약속 시간 어긴 적 없다.

내게 정보를 주고, 내가 정보를 주면 메모한다.

미팅할 가치가 있다.


하나는 LG상사. 같은 그룹사다.

거래 트자며 수시로 찾아온다.

꼭 혼자서 온다.

늘 후즐그레하다. 전날 술 먹었다는 걸 안다. 재킷은 벗고, 넥타이는 풀리고, 구두는 닦기나 하는지 모를 정도.

아무 때나 찾아온다. 때로 약속도 없이 불쑥 찾아온다.

그가 주는 정보가 없다. 내가 정보를 줘도 관심 없다.

미팅할 가치를 못 느낀다.

세 번째 오더니 같은 그룹인데 너무 한 거 아니냐며 짜증을 낸다.

비싸서 안 된다고 했더니 그룹 돈이지 니 돈이냐며 화를 낸다.

네 번째 오더니 이번에 거래 안 하면 신상에 안 좋다고 협박한다.

비싸서 안된다고 했더니 쌍욕 하면서 주먹질할 태세다. 이 정도면 깡패다.


삼성이나 LG나 같이 술 먹은 적은 없다.

삼성은 술 한 잔 하자고 여러 번 청했지만 정중히 거절했고, LG는 후환이 걱정돼서 안 먹었다.


30여 년 전 얘기지만 원리는 같을 거.

영업에 나는 없다.





* 배경




내가 맡은 석유화학 원료의 수입은 전량 수입이고 우리 회사가 첫 수입이다. 삼성과 LG는 그 원료의 국제 거래에 문외한이다.


석유화학 원료의 수입은 주로 롱텀 베이스 계약으로 거래한다. 미쓰비시 상사, 옥시덴탈이 롱텀 계약자다.

롱텀은 가격보다 안정적인 물량이 우선이다. 롱텀 물량 계약은 사장, 전무, 나 셋이 결정했다.


스팟은 누구와든 수시로 거래한다. 가격이 우선이다. 롱텀이든 스팟이든 가격은 전무, 나 둘이서 결정한다.  

일본이 싫지만 감정으로 거래하진 않는다.


LG 상사는 스팟이었고 늘 가격이 비쌌다.

그룹사건 뭐건 회장 일이고 내 일은 양질의 원료를 안정적으로 경쟁적인 가격으로 공장에 공급하는 것이다. 그룹 회장이 직접 와도 비싸게 사라 하면 안 할 판이구만.




-- To be continued



이전 14화 미국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