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신유통이다.신유통은 새로운 것. 새로움은 창의, 남다름은 역발상, 색다름은 발상의 전환. 누가 처음 시작했는지는 모른다. 아마도 시중에 널리 퍼진 체인 본사 중 하나이리라.
새로울수록 실패 위험 크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탄생한지 수 년. 본격적으로 전국 확산은 2년. 늘 유통의 흐름을 지켜봤는데 깜박 놓쳤다. 대신 위험 검증의 시기는 지났다. 초기는 정보에 빠른 이가 지금은 유통 및 매장 전문가가 등장할 때.신유통끼리 앞치락 앞치락 경쟁하다 보면 엉뚱하게 기존이 치인다. 판갈이 하기도. 문명의 시작은 초라해도 문화는 꽃을 피우는 법.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현재가 허술하다고 장래가 그런 건 아니다.
늦빠. 늦었을 때가 빠른 때. 선발이 길 닦으면 후발이 차 달리는 경우는 흔하다. 환갑 지나 병 생기고 체력도 달리는데 할아버지 구멍가게 딱이다. 경험은 물론 도전 정신은 기질이라 철철. 후발이니 그거 10%면 충분하다. 은퇴해 시간도 넉넉. 급한 막내부터 하나 차려주고 난 2호점. 서두르지 말자. 20년만에 다시 온 소박한 기회.
즐기자. 늘 그랬듯이.
ㅡㅡㅡㅡㅡ
작년 11월. 사업 검토는 끝냈다. 마침 거주 아파트 근처에 빈 점포가 나왔다. 아래 금액 단위 만 원.
단점ㅡ관리비 세다. 직전 편의점 장사 안 되어 폐업. 오르막 도중. 간판 마켓OO으로 외부에서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인지 모른다.
결론ㅡ오래 못 간다. 올해 5월 폐점
● 3호
만만찮다.
20평
장점ㅡ아이스크림 냉동고 12개.
앞 뒤로 1,100세대 아파트 플러스
단점ㅡ오르막 도중. 복합 매장 개념 없어서 매장 공간이 휑하다. 뽑기 기계, 진열대 없이 과자 조금. 거기다 오르막 도중.
결론. 함께 오래 갈 매장. 가깝지만 다른 상권
2주 후 계약하려고 중개업소 가니 전날 계약했다고. 밀키트 전문점. 아쉽지만 잘됐다 싶었다. 첫째, 경쟁점 1호, 2호가 폐점할 때까지 본전 장사. 둘째, 동생 차려주려는 건데 정작 동생이 느긋.
한 달 후. 몇 번 봐두었던 상권 재방문. 중개업소에 물으니 기다리던 입지에 자리가 났다. 경쟁점 하나 있지만 입지 선정이 크게 잘못된데다 창고 같은. 이건 경쟁 상대가 전혀 아니다. 커녕 무인 매장 이용법을 고객에게 교육 시켰다. 고객 동선 면밀히 확인. 다음날 계약. 혹시 무를까, 소문 듣고 옆 편의점 방해 공작 들어올까 보증금 전액 주고 임대 완료. 편의점들 예민해서 분양 아파트는 상가에 아예 점포 하나 더 얻어서 내내 비워두는 이도 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이라고 써 붙이고.
ㅡㅡㅡㅡㅡ
● 상호. 오마이아이스크림.
팁. 상호를 어찌 정하든 간판은 아이스크림 다섯 자를 크게 넣어야.
● 사업자 등록
팁. 업종을 슈퍼. 그래야 취급 상품 자유자재
● 인테리어
1월 1일~1월 19일. 19일간.
ㅡㅡ순서
철거ㅡ전기 공사ㅡ도배ㅡ진열대 설치ㅡ계산대 설치ㅡCCTV 설치ㅡ에어컨 설치ㅡ키오스크 설치 및 교육ㅡ냉동고 설치ㅡ상품 진열 및 키오스크 입력ㅡPOP 제작, 설치ㅡ비품, 소모품 구입ㅡ사인물 설치ㅡ간판 설치ㅡ전단 제작
바닥 타일은 그대로 쓰기로. 간판은 편의점 자극 안 하려 오픈 임박해서.
ㅡㅡ철거
ㅡㅡ전기 공사
8K로 승압, 천정등, 횐풍기, 선풍기
팁. 냉동고 때문에 승압. 매장 밝아야
ㅡㅡ도배
천장, 벽
팁. 밝은 색
ㅡㅡ진열대 설치
팁. 높이 1800. 폭 900
ㅡㅡ계산대 설치
1200*800*700
팁. 높이 낮게. 아이도 이용
ㅡㅡCCTV 설치
카메라 8대. 500만 화소
홈캠 카메라 1대. 자가 설치
키오스크 카메라 1대.
ㅡㅡ에어컨 설치
23평형 스탠드, 냉방 전용, 인버터
팁. 매장 면적의 2.5배 평형. 냉동고 8대 열 발생.
ㅡㅡ키오스크 설치 및 교육
팁. 키오스크 판매사에서 중고도 판다. 미리 예약.
ㅡㅡCCTV 설치
카메라 8대. 500만 화소
홈캠 카메라 1대 별도 구입
키오스크 카메라는 무료
팁. 비싸도 500만 화소 강추
ㅡㅡ냉동고 설치
아이스크림 냉동고는 거래선이 무상 설치
팁. 미리 거래선 알아보고 냉동고도 미리 주문
ㅡㅡ상품 진열 및 키오스크 입력
아이스크림ㅡ거래선
완구ㅡ거래선
아이 간식ㅡ거래선
안주, 젤리, 과자, 파우치ㅡ직접 진열
팁. 거래선 진열시 참관해 배우자.
ㅡㅡ각종 POP 제작, 설치
샵명, 안내문 등.
엄청 자질구레 많아 생략.
그러나 이런 게 매장을 아기자기하게, 고객의 쇼핑 욕구를 자극한다.
특히 무인이라 안내문이 많이 필요.
대형 문구점에서 기성품 구입 / 디자인 업체 제작 의로/직접 제작
팁. 자주 대형 문구점 들러 매장 꾸밀 거 찾아보자.
ㅡㅡ비품, 소모품 구입
쇼핑용ㅡ장바구니, 비닐봉지...
문구류ㅡ게시판, 자, 커터칼, 투명테이프, 색지, 포스트잇...
기타ㅡ추첨함, 청소도구, 우산꽂이, 소화기, 전동드릴 중고
팁. 장바구니 대. 10개, 20개 이상 사는 이 많다. 중, 소는 작다. 커야 매상 더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