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트 Apr 06. 2024

운영체제

주간 라트 2414

내 삶의 

운영체제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성경일까 불경일까 아니면

컴퓨터일까.




운영체제의 첫 번째 역할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에는 CPU, 메모리, 키보드, 마우스, 네트워크 카드 등의 하드웨어 자원과 웹 브라우저, 워드프로세서, 게임 등의 소프트웨어 자원, 그리고 여러 가지 데이터까지 포함된다. 


운영체제의 두 번째 역할은 사용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내린 명령을 해석하여 실행하게 하며,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컴퓨터를 잘 모르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찾아서 수행할 수 있게 한다거나, 사용자가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으면 그 안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해 준다거나, 또는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한 내용이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되도록 한다거나 하는 것들이 모두 사용자 지원에 해당된다.

즉, 운영체제는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다.

<김진욱. 이인복 공저(2023), 운영체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3-4쪽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그냥 나 혼자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오직 나의 의지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세상의 모든 자원과 나 사이에는 운영체제가 존재한다. 운영체제의 지배를 받으며, 또한 운영체제의 도움을 받으며, 운영체제를 통하여 우리는 살아간다. 운영체제의 존재를 인지하고 함께 협조하여 살아갈 때에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커버 이미지 출처: pixabay.com

이전 21화 자문자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