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련 May 27. 2024

이름에게

연말 시상식, 언제나 고마운 사람들을 줄줄 늘어놓는 판에 박힌 수상 소감을 보며 생각했다. 보는 사람들은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이야기하는 대신 나는 좀 더 쿨해져야지. "감사한 분께는 제가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한 마디 하고, 그다음부터는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해야지. 내가 생각하는 인생이라든가, 우리 산업의 뿌리 깊은 병폐라든가, 그게 뭐가 될지는 몰라도 아무튼 넘겨받은 마이크를 더 의미 있게 써야겠다는 결심을 했었다. '어째서 연말 시상식에서 내가 수상 소감을 하리라는 걸 가정하는 건데?' '대체 뭘로 받을 건데?'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없었지만 아무튼 상상은 즐거우니까. 아주 어릴 때부터 언젠가 그런 기회가 온다면 대충 그런 멋진 말을 하리라 다짐했다.


하지만 요 며칠 촬영을 하며 느끼는 건 정말로 그저 감사함뿐이다. 한정된 시간, 한정된 예산 안에서 그 이상의 것을 만들어내자면 결국 그나마 넉넉한 건 마음뿐이다. 그마저도 매번 받기만 한다. 수상 소감을 하는 그네들의 마음이 조금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거르고 거르다 보면 결국 고마운 마음만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르는 이름을 외치는 것이 보는 사람들에게 지루할 거라는 걸 그들이 몰랐겠나? 그저 그 순간에는 그 이름의 주인공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가닿기를 바라는 마음이 더 컸을 뿐이었을 테다.


한 번 더 신경 쓰고 들여다보고, 자기 일도 아닌데 선뜻 나서서 도와주고, 늘 함께 고민해 주는 이들 덕분에 허전하던 그림이 채워지고 심심할뻔했던 장면에 생기가 생긴다. 1을 계획하고 나간 현장에서 그들 덕분에 10이 되고 100이 된다. 내가 오늘 한 일은 그저 감탄하고 기뻐한 것. 열심히 숨겨보려 하지만 아마도 한껏 티가 날듯한 초심자의 어설픔을 기꺼이 견뎌주고 응원해 주는 사람들 덕분이다. 정말이지 나만 잘하면 될 것 같다. 남은 계절은 그 사람들로 충만할 예정이다. 올해를 마무리하며 열릴 나만의 연말 시상식에서 목 터져라 외치리라는 예감이 드는 이름들.

작가의 이전글 편안함 아름다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