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호에 맞는 Oct 12. 2019

면접을 뚫기 위한 전략적 준비 방법

앞서 우리는 업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이 여러분의 어떤 능력을 평가하는지, 가를 위해 어떤 시험을 치르는지 살펴보았다. 번 장에서는 각 시험을 대비하는 전략적인 준비 방법들에 대해 다루려 한다. 필자가 제시할 전략적 준비 방법은 실제 필자가 다른 취업 깡패들과 함께 면접을 준비할 때 사용했던 방법들이다. 필자를 비롯한 취업 깡패들은 가장 기본에 충실해 핵심을 놓치지 않는 방법으로 면접을 준비했다. 쉽고 빠른 방법은 결코 아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소개되어 있는 방법들보다 어렵고 시간도 더 걸린다. 하지만 그만큼 여러분들을 면접장에서도 차별화된 지원자로 느껴지게 할 방법들이니 꼭 참고하기를 바란다.




면접을 뚫기 위한 전략적 준비 방법


1. 인성 면접 : 배우려는, 배울 수 있는 자세와 태도
2. 창의 면접: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3. 직무 면접 : 직무 관련 경험과 지식
4. 토론 면접 : 협업을 잘할 수 있는 능력


앞서 우리는 이 네 가지 시험 유형이 어떤 능력을 평가하는지 분석했다. 그다음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각 시험 유형을 공략할 전략을 세우고 대비하는 것이다. 그 전략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는 간단히 설명하고 뒤에서 각 전형들을 자세히 다룰 것이니 먼저 전체적인 틀을 잡기 바란다.



1. 인성 면접 : 퍼스널 브랜딩 활용한 자기소개 만들기
2. 창의 면접 : 논리적 사고력 기르기, 회사 입장에서 전략 세우기
3. 직무 면접 : 산업, 기업, 직무 분석
4. 토론 면접 : 유형 미리 보기, 발표 연습하기



[ 1. 인성 면접 ]

인성 면접에서는 여러분의 배우려는, 배울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가장 중점적으로 파악하며 전반적인 여러분의 인상 역시 파악한다. 인성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방법은 바로 이 '인상'을 면접관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앞서 우리는 자소서와 면접에서 여러분들의 존재를 알리고 또 각인시킬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브랜드에 맞게 스펙들을 정리해 여러분만의 스토리도 만들었다. 바로 이 면접을 위한 작업들이었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든 여러분은 이미 면접의 반 이상은 준비한 것이다. 이제 할 일은 퍼스널 브랜드를 활용해 여러분을 소개할 멘트를 만드는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라는 가이드라인이자 명확한 기조가 있는 자기소개 멘트는 다른 경쟁자들 사이에서 여러분을 훨씬 눈에 띄게 할 것이다.



[ 2. 창의 면접 ]

창의 면접에서는 논리적인 사고력이 어느 정도 있는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다시 말해,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고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면 되는 것이다. 논리적인 사고력이란 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근거들로 뒷받침해 주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러분의 생각을 근거들을 통해 하나의 주장으로 만들어 내는 연습을 하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회사에서 실제 고민하고 있을 것 같은 주제들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고 그 근거들을 미리 학습해 놓으면 창의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3. 직무 면접 ]

직무 면접에서는 여러분이 지원한 직무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측정한다. 이를 위해서 여러분은 직무 분석은 물론 산업 및 기업 분석 역시 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산업, 기업, 직무에 대한 지식들을 쌓는 것은 기본이고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은 소비 침체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특히 지원한 회사는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등을 미리 고민해 놓자. 또 지원한 직무에서는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정리하자. 이런 내용들이 직무 면접에서 주로 질문받게 되며 인성 면접에서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지식을 공부하고 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하는 작업을 반드시 하도록 하자.



[ 4. 토론 면접 ]

이 면접은 여러분의 협업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 유형을 취준생들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워낙 회사마다 다양한 유형으로 이를 측정해 시험 자체가 낯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유형을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익숙해지는 것이다. 스펙업, 독취사, 그리고 여러분들의 학교 취업 관련 사이트를 들어가면 면접 후기들이 있을 것이다. 거기서 미리 그 회사의 토론 면접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해 놓고 시험장에 들어가면 훨씬 편하게 면접을 치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토론 면접에서는 개개인이 여러 번 발표할 기회를 얻는데 이때 떨지 않고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도록 미리 발표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야 한다.




이번 장에서는 네 가지 면접 유형에 따른 전략적 준비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 장부터는 각 유형과 그에 대한 준비 방법을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이전 20화 취업의 마지막 단계, 면접 전형을 시작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