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헌문학 Oct 22. 2023

투명 햇살의 주문

여름엔 햇볕에 잘 익은 포도송이처럼 향기로운 매일을 가꾸며

향기로운 땀을 흘리고 싶다/

땀방울마저도 노래가 될 수 있도록/ 뜨겁게 살고 싶다/     

여름엔/ 꼭 한 번, 바다에 가고 싶다/

바다에 가서/ 오랜 세월 파도에 시달려 온/ 섬 이야기를 듣고 싶다/

침묵으로 엎디어 기도하는 그에게서/ 살아가는 법을 배워 오고 싶다/               

이해인의 <여름일기 1>을 읽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부분 곤혹스러워 하는 '여름 햇볕'은 

시인에겐 포도송이랑 땀방울을 향기롭게 여물게 하고 

그래, 땀방울도 노래가 되게 하는 존재라네요.      

시인은 또 여름엔 바닷가에 작은 섬 이야기가 듣고 싶다고도 하죠. 

우리도 그렇죠. 이런 여름날이면 다들 가슴속에 

광활하고 청량한 바다를 품게 되지 않나요

언제부턴지 몰라도 벌써 마음 속엔 먼 바다가 통째로 들어차서 

바닷바람과 파도소리를 떠올리게 되곤 하죠.      

향기로운 땀을 흠뻑 흘려보고 싶다는 생각 그대로,

나무처럼 선 우리들 팔둑의 가지가지 마다 마른 이마 위에도

포도송이 같은 땀방울 송골송골 맺히던 

 초여름 날씨였네요          

땀에 몸이 좀 축축해 지셨더래도 

이열치열 즐거이 유쾌하고도 화끈하게 그리 살아봐요.     

일상 그 어디 계신 여러분 소망의 갈피와 갈피, 마디와 마디 

가슴 밭 씨앗 심어둔 이랑과 이랑 마다를 

속 시원히 통풍 잘 되도록 부채질 해드리고 싶네요.      

그렇게, 투명햇살 넘실댔던 싱싱한 토요일입니다. 

바다까지는 아니더라도 멋드러진 주말계획은 짜보셨나요?     

이전 15화 마라톤 경주 그 어디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