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ia Feb 27. 2021

오늘도 | 이승윤

앨범 [무얼 훔치지] 10번 트랙

오늘도

이승윤 앨범 '무얼 훔치지' 10번 트랙

작사/작곡 이승윤


커튼이 가려 놓은 창 밖의 하루를

거뜬히 감당 해 내기를 기도해요

어떤 이는 오늘도 창백한 얼굴로

터뜨리지 못한 분노를 삼키네요

삼켜야만 할 일 투성이인 오늘 하룰테죠

다쳐야만 끝이 나는 하루 일수도 있겠죠

울지는 말아요

아니 울어도 돼요

오늘 하루 힘내요


달이 등장했지만 아직도 하루는

다리가 저리도록 어깰 짓눌러요

말이 그저 하고픈지 할 말이 있는지

잠이 와도 쉽사리 잠들지 못해요

삼키다 너무 힘이 들면 토해 낼 때가 있겠죠

그러나 토 해낸 자리는 내가 치워야 할 테죠

울지는 말아요

아니 울어도 돼요

오늘 하루 힘내요


삼키고 또 삼키고 또 삼키다 보면 언젠가

소화가 되어 버릴 날이 다가올지도 모르죠

믿어도 될까요

믿어도 될까요

울지는 말아요

아니 울어도 돼요

믿어도 될까요

믿어도 될까요

울지는 말아요

아니 울어도 돼요

믿어 보기로 해요






왜 울어!

 


어릴 적 나는 눈물이 참 많았다.

그냥 눈물만 많은 것이 아니라, 죽고 싶어 울었다.

보이지 않는 오른쪽 눈, 나만 다른 것 같은 두려움.

늘 예민했던 청각, 통각, 공감각 등은 약한 시각을 채워줄 능력이었는지 모른다.

그런데, 그 능력은 어린 시절 그다지 유용하지 않았다.

시끄럽고, 아프고, 슬퍼서 어릴 적 자주 울던 내가 한참 울고 있을 때면 늘 들었던 말은 왜 울어! 였다.


그 질문은 내가 왜 우는지, 내 마음이 어떤지 알고 그 마음에 다가오려고 던진 싶은 질문이었다기보다는

이제 그만 그 우는 소리를 멈추라는, 너의 울음의 이유는 상관없으니 나의 시간을, 나의 공간을 방해하지 말라는 의미를 내포한 말이 아니었을까.


커튼에 가려진 하루가 터뜨리지 못한 분노를 담은,

삼켜야만 할 일 투성이인 하루, 다쳐야만 끝이 나는 하루일 수 있다는,

이미 그런 하루하루를 살아본 사람이 하는

울지는 말아요....라는 말.

이미 경험한 사람의 위로는 너무나 크게 다가온다.

그런데.. 울어도 돼요.. 라니..


울지는 말아요 아니 울어도 돼요.



이 가사의 위로는..

깊은 아픔을 통과한 사람만 할 수 있는 그런 위로이다.

울 수밖에 없는 하루를 지내본 사람의 위로.


6학년 때로 돌아가 만약 이 노래를 듣는다면 그 날 하루 힘낼 수 있을 것 같다.

왜 울어! 울지 마!라는 말보다는

나도 오늘 울고픈 이에게 울어도 된다고 말해줘야지.

오늘 하루 힘내요.


이 노래를 만나고, 무거운 하루를 시작하기 전 누군가 어깨를 토닥이는 느낌을 받았다.

오늘 이 글을 읽는 분에게도 동일한 토닥임이 있기를.


[함께 듣기]

오늘도 | 이승윤 앨범 '무얼 훔치지' 10번 트랙  | 작사/작곡 이승윤

https://youtu.be/80mSvDUM8E8

*출처: 이승윤 개인 YouTube 채널


#이승윤 #오늘도 #오늘도가사 #무얼훔치지 #위로 #용기 #울지말아요 #아니울어도돼요 #오늘하루힘내요 #나를공감해주는노래

이전 01화 프롤로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