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데이터분석가의 실무 이야기
퇴사 후 1년만에 나는 다시 떳떳하게 독일 정부에 세금을 낼 수 있는 경제활동인구가 되었다.
회계법인, 보험회사, 여행회사의 합격 통보 및 면접 기회를 고사하고 새로 취직한 곳은 돌고 돌아온 에너지 회사였다. 분야를 막론하는 직업이긴 하지만 나의 본 전공인 신재생에너지를 접목할 수 있는 분야에서 데이터분석가가 되는 것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가장 의미있고 이상적이라 생각했었는데 운5.5와 실력4.5가 생각보다 빨리 그 꿈을 선물처럼 가져다 주었다. 지금 생각해도 그 선물은 인생 가장 짜릿한 선물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나는 2019년 겨울 하노버에 위치한 에너지 공급/서비스 회사에 데이터분석가로 첫 출근을 했다. 같은 에너지 업종의 회사라도 나의 지난 직업이 에너지 분야의 테크니컬한 부분과 관련되어 있다면 전업한 회사의 내가 입사한 곳은 에너지 경제를 핵심으로 돌아가는 부서였다.
이제 배운 걸 실전에서 써 먹을 차례가 왔다.
우리 팀이 맡은 프로젝트는 도합 1GW 이상의 풍력 터빈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민영화된 에너지 마켓에 거래를 하며 차익을 남기는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데이터 분석가로서 나의 주된 업무는 에너지 Trader(전기를 직접적으로 마켓에 사고 파는 사람)에게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제공 및 유용한 툴을 개발해 공급하는 것이다:
(1) 데이터 관리: 다양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관리하는 일. 데이터엔지니어(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데이터베이스 자체를 관리, 운영하는 것과는 달리 그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데이터 자체를 관리해(새로운 데이터 삽입, 불필요한 데이터 삭제, 변경된 데이터 업데이트 등) 나 말고도 그 데이터가 필요한 사람들이 손쉽게 추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업무. 상대적으로 쉽고 빠른 일에 속한다.
(2) 데이터 분석: 가설을 세우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예: 마이너스 실적이 나온 날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풍력 발전의 예측률을 상승시킬 수 있다면 예상되는 재정적인 베네핏은 어느 정도인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 전처리(데이터 분석의 70-80% 시간 소요)하고 가공된 데이터를 가지고 수학적으로 분석해 "현 풍력 발전 예측률을 20% 상승시킬 수 있다면 매달 10% 혹은 xy€의 순수익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등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 내 업무 중 가장 섬세하고 까다로운 업무이다.
(3) 실시간(LIVE) 대시보드 개발: 분을 다투는 에너지 거래를 위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대시보드를 개발(Python)하고 robust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일이다. 다른 프로세스의 영향을 많기에 팀원간의 협력의 중요도가 매우 높으면서 다른 업무에 비해 에러가 났을 때 그 파급력이 큰 편이라 가장 공을 들여야하는 업무이다.
(4) KPI 대시보드 개발: 매일, 매주, 매달의 실적 및 시간에 따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의 변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시각화 업무. 다소 딱딱한 프로그래밍 업무에 비해 예술적이면서 인문학적인 센스를 필요로 하는 일이기에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업무 중 하나이다.
위의 업무들이 주를 이루긴 하지만 데이터분석가라고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숫자나 기호만 보며 프로그래밍이나 시각화 일을 하는 건 아니다.
결과물에 대해 에너지 Trader와 상의하는 일, 불확실성 및 변동성이 최대 단점인 풍력 사업을 위한 예측모델을 공급자와 토의하는 일, 팀원들과 논의해 전체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는 일 등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데이터분석가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사업이나 회사의 규모 및 성격에 따라 데이터분석가들의 업무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SQL을 더 깊게 해야하는 업무일 수도 있고 더 복잡한 수학적 모델을 이용해 분석 업무를 해야 할 수도 있을테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면 예측모델 개발만에 온 힘을 다해야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이 절대적이라는 보장은 없다. "한 독일 에너지 회사에 종사하는 데이터분석가의 실제 업무들"이라는 하나의 예로 참고가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을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