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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피터 May 08. 2020

[탐구생활] 하나투어 차세대 시스템, 하나 허브 리뷰

1탄. 항공/호텔 검색 편

2020년 4월 20일 하나투어의 차세대 시스템, 하나 허브가 오픈했다


자유여행 중심의 여행 트렌드 변화와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트립 닷컴으로 나뉘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와의 경쟁으로 인해 오랜 시간 고민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2018년부터 약 2년간의 시간과 400억이라는 투자를 통해 나온 시스템인데, 사용자 관점에서 주요 특징들을 살펴봤다                                              






[전반적인 UI/UX] 여행을 검색하는 방식의 변화 


하나투어 닷컴(PC)_메인 페이지          

                                           

하나투어 닷컴(MO)_메인 페이지



일단, 웹/앱이 과거에 비해 심플해졌다


기존에 하나투어 사이트가 '패키지여행', '에어텔' 같은 여행 상품의 유형에서 원하는 지역과 날짜를 찾아가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시스템 개편으로 여행 검색의 첫 번째 키워드는 지역(목적지)이 됐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 빈이라는 도시를 검색하고 들어가면 빈이라는 도시를 '단체 패키지', '우리끼리', '투어텔', '현지 투어' 4가지 형태 중에서 어떤 형태로 즐길지 고를 수 있다. 즉, 한 도시를 즐기는 여행 상품의 수가 과거에 비해 훨씬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다


필터 기능도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는데, 크게는 항공권을 포함하느냐 포함하지 않느냐와 단체 행사로 진행하느냐, 단독 행사로 진행하느냐의 구분에 따라 상품들을 검색할 수 있다. 자유여행 시 보통 검색 포탈이나 메타 서치 사이트 등을 통해 비교 검색으로 항공, 호텔 등을 구매하기에 내가 다른 사이트에서 최적의 항공권을 구매했다면 항공권을 불포함한 여행 상품들을 선별해서 검색하고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항공권 검색] 가성비 있는 구매를 위한 깨알 같은 기능 추가


하나투어 닷컴(PC)_항공권 검색



항공권 검색단을 보면 검색에 있어 필수적인 정보들 위주로 좀 더 깔끔하게 정돈되었다


항공권 검색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스카이스캐너를 보면 출발 날짜별로 해서 항공권 가격 변동 표시 등이 뜬다. 이러한 기능들을 반영해서 출발지, 목적지를 선택하고 월별 날짜를 검색 시 날짜별 항공권 가격의 흐름을 색깔 별로 보여주고, 최저가 날짜에는 별도의 마크가 들어가 있다. 또한 최근에 특가 항공권 경쟁이 심해지면서, 무료 수하물이 없다든지 항공권에 따라 세부적인 조건들이 달라 잘 인지 못하고 구매 시, 현장에서 당황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항공권 검색단에서 무료 수하물 포함 여부, 예약 가능 좌석수 정보를 명확히 표시함으로써 항공권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하나투어 닷컴(PC)_항공권 검색



또한, 해당 월의 날짜별 항공권 금액과 지정 출발일 기준 7일 전후로 항공권 금액의 변화가 표시돼서 일정이 유동적인 사람들은 해당 기능을 활용해서 최적의 항공권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 주목할 부분은 예산에 맞게 항공권을 찾아볼 수 있는 '전 세계 항공권 쉽게 찾아보기'인데 단순히 출발이 임박한 땡처리 항공권이 아닌 출발 월별로 지역의 최저가 항공권을 검색해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이다. 스카이스캐너의 Everywhere 기능과 비슷한 느낌이다



하나투어 닷컴(PC)_전 세계 항공권 쉽게 찾기






추가 의견 : 

항공권 검색은 철저히 가성비 시장이 됐다. 동일 조건에서 얼마나 최저가 검색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하느냐 싸움인데, 향후 기술이 좀 더 고도화된다면 내가 검색한 항공권에 대한 가격 변동 알림 서비스가 있으면 효율적일 듯하다. 현재 구글에서 항공권 검색을 하면 G메일로 집요하게 내가 검색했던 항공권 좌석 상황 및 가격 변동 알림이 날아오는데, 최저가 항공권의 특성상 실시간으로 변동이 많기에 적절한 알림 서비스는 구매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항공권 검색 필터에 대한 부분인데 '친환경 항공기 설정', '근처 공항 선택 옵션' 등 요런 소소한 기능들을 해외 메타 서치에서는 잘 활용하고 있는데, 사용자들의 검색 데이터를 잘 분석해서 필터에 대한 부분들을 가감해나간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다






[호텔 검색] 풍부해진 검색 결과와 리뷰


하나투어 닷컴(PC)_호텔 검색



개인적으로 호텔 검색에 있어 많은 변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큰 변화는 검색되는 호텔 DB가 많아졌고, 트립어드바이저와 네이버 블로그 같은 소셜 리뷰를 연계한 부분이다. 사실, 하나투어는 항공권 검색에 비해 호텔은 OTA와 비교해서 하나투어 호텔 공급 시스템이 지역에 따라 호텔 공급수 및 선택 옵션이 매우 제한적인 경우가 많았다. 전통적으로 일본, 동남아에 비해 유럽이나 미주 등 장거리 지역 호텔들이 호텔 DB가 부족했었는데 검색되는 호텔의 수가 전반적으로 많이 늘었다


또한 최초 검색 단계에서 도시를 검색창에 치면 도시명 외에 도시의 랜드마크까지 추가로 검색이 되게 개선되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베를린이라는 도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베를린의 랜드마크로 검색 키워드를 좀 더 구체화해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호텔 검색 필터 역시, 인기 필터 값, 트립어드바이저 평점, 편의시설, 랜드마크, 프로모션 등 숙소 선택에 있어 중요시되는 설정값들을 구분해놓으면서 좀 더 검색의 용이성을 강조해두었다



하나투어 닷컴(PC)_호텔 검색






추가 의견 : 

호텔은 항공권 검색과 달리 무조건 최저가, 가성비 시장은 아니다. 호텔은 가심비 시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여행자의 취향에 따른 호텔 검색 옵션 및 상품을 얼마나 등록시키고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번 개편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를 연동하고, 구글 지도를 통해 호텔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은 굉장히 좋다고 본다. 다만, 모든 OTA에서 트립어드바이저를 쓰고 여기에 더해 자사의 리뷰를 더하는 식이라 좀 더 입체적인 리뷰 데이터와 호텔에 대한 콘텐츠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에어비앤비를 필두로 한 대체 숙소가 트렌드화 됨에 따라 부킹닷컴이나 아고다에서는 대안 숙소에 대한 상품 카테고리 추가 및 호텔 장기투숙에 대한 부분을 서비스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변화를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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