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이란 무엇인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개 속을 허우적거리듯 하루를 보냈다. 깊은 물에 잠긴 것 같은 상태로 잠에 들고, 숨 막히는 상태로 다시 잠에서 깨어났다. 그럴 때면 뒷덜미가 항상 땀에 젖어 있었다. 반복적으로 하루를 열심히 살아도 안개는 걷힐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눈꺼풀은 늘 무거웠고, 떴다가 감을 때마다 안개는 한 겹 더 두터워졌다.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모두 구름 한 점 없는 화창한 날씨에서 사는 것 같았다. 그들의 걸음은 거침없었고, 시야는 안개가 없는 듯 저 멀리 응시하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무엇이 맺혀있었을까.
글 박진권
노력도 재능이라는 말이 있다. 나태한 천재보다 노력하는 범재가 낫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노력의 수준이 범재를 넘어선 이들이 있다. 그들의 하루 일과는 일반인이 절대로 소화할 수 없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모든 사람이 그렇게 ‘노력’할 수 있다면 세상에 둔재는 없을 것이다. 아무리 지능이 낮아도, 그런 노력이 있다면 웬만한 일반인보다 훨씬 재능있어 보일 것이다. 천재와 영재는 단순 아이큐가 높은 사람을 뜻한다. 물론, 그들이 노력할 가능성도 훨씬 높다. 만화나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나태한 천재는 주변에 존재하지 않는다. 영재도 노력하고, 범재도 노력하는데, 둔재가 노력한다고 뭐가 달라질까? 만약 그들을 따라잡으려고 한다면 사실 달라지는 것은 없다.
둔재는 범재의 재능도 이겨내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둔재가 노력으로 천재를 이겼다는 이야기는 오롯이 영화나 소설 또는 만화에서만 나온다. 간혹 자신은 둔재였으나, 노력으로 이 위치에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분명히 존재한다. 인간은 향상성이라는 게 있어서, 자기보다 낮은 사람은 파악하려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중산층 대부분은 자기가 중산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서울에 10억이 넘는 아파트와 외제 중형 SUV를 보유하고 있어도 ‘부자’는 아니라고 믿는다. 매체에서 보여주는 재벌의 삶과 다르기에 그렇게 느끼는 걸지도 모르겠다. 이렇듯 천재를 목격한 영재는 자신을 둔재라고 착각하기도 한다.
노력은 오롯이 자기를 향해야만 한다. 남들과의 경쟁으로 노력의 결실을 얻고자 한다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인간은 타인과의 결투보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것을 망각하는 사람들이 넘친다. 좋아하는 것을 찾았고, 그것을 행동하고 있다면 재능은 없다고 믿는 게 좋다. 그것이 우리의 노력을 짙은 안개 속으로 던져 넣는다면 더더욱 신뢰할 이유가 없다.
시간의 흐름이 한결 빨라지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시간을 이용하고 싶어 한다. 두뇌 활동이 아직 활발하다면 그동안 얻은 수많은 지식과 경험, 서서히 무르익어 완성된 온갖 사상, 갈고닦은 온갖 숙련된 능력 덕분에 각종 연구가 예전보다 더 흥미롭고 쉬워진다. 전에는 안개 속에 있는 것처럼 흐릿하게 보였던 수많은 일이 명료하게 보인다.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두어 자신의 우월함을 확실히 느낀다. -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