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출간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한 필독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소셜 미디어 X(옛 트위터)는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미니홈피의 ‘친구맺기’ 기능, 메신저 기능 등을 한데 엮어 놓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말합니다. 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는 블로그의 축약형(마이크로)이라는 뜻으로 장문의 글 위주인 블로그와 달리 자기 생각을 좀 더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말하는데요. 2006년 3월 팟캐스팅 업체 오데오(Odeo)의 잭 도시(Jack Dorsey), 에번 윌리엄스(Evan Williams), 비즈 스톤(Biz Stone), 노어 글라스(Noah Glass)가 공동으로 창업하였습니다.
X(옛 트위터) 이용자를 ‘트위터리안(Tweeterian)’, 이들이 올리는 글을 ‘트윗(Tweet)’이라 하는데요. 또한 특정 글을 다른 사용자에게 퍼뜨리는 것은 ‘리트윗(Retweet)’이라고 합니다. X(옛 트위터)에서의 친구맺기는 상대가 허락하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친구를 맺을 수 있는데, 이게 다른 SNS의 ‘친구맺기’ 기능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다른 사람의 트윗을 구독하는 것을 일러 ‘팔로잉’(Following)이라고 하고, 내 X(옛 트위터)에 올린 글을 받아보는 사람들을 일러 ‘팔로워’(Follower)라고 합니다.
또한 하고 싶은 말을 그때그때 짤막하게 올릴 수 있는데, 한 번에 쓸 수 있는 글자 수는 최대 140자입니다. X(옛 트위터)를 ‘미니 블로그’ 또는 ‘한 줄 블로그’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트윗 수를 140자로 제한한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요. 하나는 휴대폰의 SMS 글자 수에 맞추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단문으로 소통하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것이었습니다. 이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고 간단하게 자신의 상태와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길이를 140자라고 판단한 것이지요.
X(옛 트위터)에 대한 최초 아이디어는 잭 도시가 내놓았는데요.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며 2000년 차량파견 중계업체를 창업했던 도시는 차량파견 업체직원들이 차가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향할지를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을 보고 서로의 현재 상태를 단문 메시지로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상했는데, 이 아이디어가 현실화된 게 바로 X(옛 트위터)입니다.
이후 X(옛 트위터)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여기저기 접촉했지만 매번 거절당한 도시는 2005년 윌리엄스와 만나 트위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는데요. 윌리엄스는 웹 블로그에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최초로 ‘블로거’(Blogger)라는 이름을 붙인 인물입니다. 애초 트위터는 오데오의 사내팀 SMS(단문 메시지 서비스)로 고안되었는데, 워낙 간단한 서비스였기 때문에 단 두 달 만에 개발되었습니다. 2006년 3월 21일 밤 9시 50분 도시에 의해 첫 트윗이 발송되었습니다.
“Just setting up my twttr(내 트윗이 열렸어).”
각종 SNS 중에서 도서 홍보 효과가 가장 큰 것을 뽑으라면 인스타그램이라고 적극 말씀드립니다. 실제적으로 인스타그램을 보시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책을 홍보하기 위해 책의 앞표지와 책소개를 꾸준히 올리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의 사용인구 또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원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서비스로, 미국에서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 1984~)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 1986~)가 2010년 10월 출시하였습니다. ‘즉석 카메라’(Instant camera)와 ‘전보’(電報, Telegram)라는 단어를 합성해 만든 이름인데요. 사진을 쉽게 공유하고, 각종 필터를 통해 사진에 색깔과 효과를 쉽게 덧입힐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12년 4월 12일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약 1조 1,438억 원)에 인수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대형 인수 · 합병(M&A)이 잦은 실리콘밸리에서도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당시 3,000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자랑하고 있었지만, 설립 2년밖에 안 된 스타트업(초기 기업)이었고, 직원 수는 12명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오라클 프로덕트 매니저인 조성문은 “수지 타산이 안 맞는데도 거액의 인수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경쟁상대를 약화시키거나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서이다. 페이스북이 무려 1조 원이라는 거액을 주고 매출 제로인 직원 열두 명짜리 회사 ‘인스타그램(Instagram)’을 산 것은 이 두 가지 경우에 해당한다”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경쟁사인 구글이나 트위터가 인스타그램을 인수할 것을 두려워했고, 또한 인스타그램을 만든 우수한 창업자들을 페이스북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였다. 게다가, 미국은 지식재산권 보호가 철저하기 때문에 섣불리 남이 만든 기술을 따라 했다가는 기업 이미지를 망치고 수천억 원 또는 수조 원에 해당하는 벌금을 내야 하는 수도 있다. 실제로 그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비싸게 인수하고, 그렇게 확보한 우수한 제품과 인재를 활용하여 비싼 인수가격을 합리화할 수 있을 만큼 돈을 잘 벌고, 그렇게 번 돈으로 또 좋은 회사를 인수하는 것. 이것이 이른바 ‘실리콘밸리 생태계’의 핵심이다. 이렇게 ‘피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나머지 일은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그럼 인터넷 분야에서 다음 메가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시스트롬은 조선일보(2013년 7월 13일)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하였습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아직 풀리지 않았다고 봅니다. 갈수록 우리는 분절되고(Fragmented)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무슨 메신저를 쓰나요? 카카오톡을 쓴다고요? 미국에서는 와츠앱부터 페이스북 메신저까지 또 다른 것을 씁니다. 이건 정말 철저하게 나뉘어 있어요. 메일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서로 다른 서비스 회사에서 만든 메일 계정이라도 다 통했습니다. 지금은 음성통화를 할 때, 문자를 보낼 때, 길게 대화할 때, 짧게 대화할 때 쓰는 서비스가 각각 다릅니다. 이걸 해결하는 사람에게 미래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2012년 4월에 1억 명을 돌파하더니, 2014년 11월 3억 명을 넘어섰으며(트위터 2억 8,400만 명), 12월 기업가치가 350억 달러로 트위터의 235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이젠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의 한국 이용자도 크게 늘었습니다. 2013년 1월 인스타그램의 월간 이용자는 22만 4,395명에 불과했지만 2015년 2월에는 311만 5,624명으로 2년 만에 14배 늘었습니다.
왜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에 열광하는 걸까요? 무엇보다도 쉽게 사진을 보정하고 쉽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일 겁니다. “거의 하루 종일 스마트폰 셔터를 누른다”고 말한 사진작가 강제욱 씨는 “사적인 이야기를 쓰지 않고 이미지만 보여줘도 된다는 점이 편하다. 에스엔에스는 내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보았는지, 일상을 통째로 적는 노트이면서 기억력의 한계를 돕는 장치”라고 말하였습니다.
2015년 1월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옮긴 직장인 김혜은(26) 씨는 “요새 친구들 사이에선 인스타(인스타그램 약칭)가 대세에요. 페북은 가족, 직장동료들이 있어 사적인 얘기를 올리기 부담스러운 데다 광고도 많아져 볼 게 없어요”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직장인 김형인(여 · 27) 씨는 “셀카(셀프 카메라)를 찍어도 색감, 초점 등을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어 다른 SNS보다 예쁜 사진을 게시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교수(심리학) 곽금주 씨는 “최근 젊은 층은 문자보다 사진 · 동영상으로 자신을 보여주는 것에 익숙하고 스스로 행복을 느낀다”고 말하였습니다.
기존 SNS 서비스인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문자 중심 SNS였다면, 카카오스토리는 텀블러와 인스타그램을 의식한 듯한 사진 중심의 SNS인데요. 보통은 이미지를 업로드하지만 글 작성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카카오스토리는 2012년 3월 20일 카카오에서 서비스를 출시한 사진 공유 기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말합니다.
카카오톡의 인지도에 힘입어서 서비스 시작 3개월 만에 가입자 수 2,000만 명을 돌파하였고, 5개월 만에 가입자 수 2,500만 명, 게시물 작성 수 5억을 돌파하였습니다. 이후 2013~2014년까지 10~20대 사용자 위주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2015년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본격적으로 SNS 시장을 잠식하면서 10~30대 이용자들은 많이 이탈하였습니다. 즉 중장년층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스토리의 약칭은 ‘카스’, ‘카토리’ 등이 있습니다.
2023년 4월 1일 이후로 기존의 노란색이 아닌 보라색 아이콘으로 바뀌었는데요. 네이버 밴드와 함께 40~50대 이용자들이 극단적으로 많은 SNS입니다. 즉 40~50대의 거진 절반이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고 있으나 10~20대는 거의 없는 실정인데요. 스마트폰이 학생들에게 빠르게 보급되고, 싸이월드가 망해가던 과도기적 시절인 2012년부터 2014년 여름까지는 10~20대들이 카카오스토리를 꽤 이용했으나 대략 2012년 하반기부터 페이스북이 서서히 대세가 되었고, 2014년 말~2015년 사이를 기점으로 페이스북이 대유행을 하면서 주류로 자리를 잡자 카카오스토리는 젊은 층에게서는 아예 사장되었습니다.
2014년까지 중고등학교에 다니던 1996년생부터 2001년생은 2014년 하반기~2015년 사이에 대거 카카오스토리에서 페이스북으로 갈아탔으며, 동시에 중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한 세대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카카오스토리 끝물인 2014년에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2002년생부터 2007년생은 초등학교 때만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했으며, 동시에 2014년 하반기 이후에는 페이스북의 대세와 맞물려 당시 초등학생 사이에서도 페이스북이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서 부모님 계정을 통한 페이스북 가입절차를 거쳐 새롭게 갈아탄 학생들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학교 때까지 카카오스토리의 인기는 이어지지 못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카카오스토리를 이와 같이 이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소규모 SNS라고 생각하면 큰 착각이고요. 카카오스토리는 대한민국 SNS 이용 빈도의 30%가 넘는 절대적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중장년층의 인스타그램인 셈이죠. 반 농담 반 진담으로 중장년층과 친해지고 싶다면 카카오스토리나 밴드를 이용해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카카오스토리는 꼭 필요한 기능(글, 이미지, 촬영, 필독, 공유, 덧글 등)만 담았고, 모바일 기반이기 때문에 다른 SNS에 비해 훨씬 단순하고 이용하기 편하며 꽤 직관적인데요. 이미지 기반이라는 점에서 2세대 SNS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글자 수 제한이 2,081자로 작은 편이라고 하지만 140자 제한인 X(옛 트위터)와 비교할 때 그렇게 적은 편은 아니며, 현재는 5천 자로 늘어나 더욱 넉넉해졌습니다.
한때 카카오스토리를 통해서만 GIF 이미지를 배경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었기에 GIF를 배경사진으로 하고자 하는 사람들만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였는데, 지금은 당연히 카카오톡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한편 카카오톡과 연결된 카카오스토리 사용자는 설정 ➠ 카카오톡 프로필 연결에서 카카오톡에 글 공개, 카스 버튼, 생일, 직장, 학교 등의 공개를 설정할 수 있고, 검색 설정에서 ID나 이름으로 검색하거나 다음 모바일웹, 카카오톡 검색에 자신이 쓴 글의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단순하던 초반과 달리 기능도 많아지고 화려하기만 하다고 해서 페이스북처럼 변해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데요. 사람에 따라서는 호불호가 갈리고 있으나, 폐쇄성 자체는 옅어진 편입니다. 2014년 5월 26일 업데이트로 아이콘과 시작 테마가 새롭게 바뀌고, 웹 버전이 나오면서 지금은 모바일뿐만 아니라 컴퓨터로도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