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제3부. 온/오프라인 도서 마케팅

책 출간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한 필독서

by 김선희

07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각종 SNS 활용



자비출판 시에 도서 홍보를 출판사에 전부 의지해서는 안 됩니다. 해당 출판사도 홍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지만 작가님께서도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다음 카페, 다음 티스토리 또는 페이스북, X(옛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각종 SNS를 통해 자신의 계정을 만드셔서 책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료 도서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자비출판으로 책출간 시 작가님께서 부담하시는 출간비용에는 이런 도서 홍보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출판사에서는 무료로 할 수 있는 홍보나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홍보밖에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자비출판에서 책판매의 결과는 마케팅 소관이라고 하면서 모든 책임을 출판사에 떠넘기거나 자신의 책은 좋은데 이를 몰라주는 독자들이 문제라고 푸념하시기보다는 이 책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리스크는 무엇인지? 경쟁도서와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표적시장의 최신 트렌드는 어떠한지 등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작가님 스스로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08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이며,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인맥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 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고, 사용하는 SNS의 수량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SNS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고, 빠른 속도로 많은 사람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지진이나 산사태와 같은 재난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직접 영상을 촬영하여 SNS를 통해 전달할 수 있으며, SNS가 시민의 정치참여를 유발하여 민주화를 요구하는 기폭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SNS의 장점이 오히려 사회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불확실한 정보가 쉽게 확산됨에 따라 사회적 혼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타인에 대한 악의적 비방이나 욕설 등은 또 다른 사회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SNS를 포함한 뉴미디어는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존의 대중매체보다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낮다는 한계를 가지는데요. 한편 SNS는 사회화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SNS 사용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국가 간 사회화의 내용이 어느 정도 유사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SNS를 활용할 경우 세대 간 사회화의 차이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S의 종류에는 페이스북, X(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이 있습니다.






09

페이스북(Facebook)의 홍보효과



현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SNS가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신문기사, 방송내용, 영화광고, 포털기사 등이 모두 페이스북 안으로 들어오고 페이스북에서 노출이 됩니다. 지금은 각각의 매체로 접속해서 정보를 얻는 것보다 페이스북을 통해서 접속하는 빈도가 더 많아졌는데요. 즉 스마트폰이나 PC, 아이패드 등의 장비를 이용한 페이스북 접속으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요즘은 페이스북으로 들어가 그곳에서 다른 길로 이동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작가님께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페이스북에서 자신만이 관리할 수 있는 그룹(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페이스북은 일종의 플랫폼 같은 역할을 하는 매개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들었다면 열정적으로 자신의 도서를 홍보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keyword
이전 16화제3부. 온/오프라인 도서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