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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윤식 Nov 12. 2023

콘텐츠는 곧 돈, 누구나 수익창출 하는 시대

저는 작가님들과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더 많이 벌기 원합니다.

콘텐츠를 온라인에 유통하면서 수익화를 한다는 것이 여전히 생소한 분들도 많을 거예요. 인기 유튜버들만 잘 버는 것 같고, 하지만 다양한 기업, 개인들은 이미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유통하면서 수익화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수익화를 어떤 방식으로 내고 있을까요?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오늘은 우선 콘텐츠로 수익을 내는 방식들과 크리에이터가 플랫폼과 함께 수익을 창출하는 것들 중심으로만 글을 썼습니다. 체험단, 공구 제휴, 브랜디드 콘텐츠, 쇼핑몰 운영하기 등등 파생해서 수익창출하는 것은 성격이 좀 다르잖아요. 그건 나중에 추후에 다뤄 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뉴스매체

뉴스매체들은 애드버토리얼과 실시간 키워드 기사를 통해 집중적으로 뉴스를 양산해 냅니다. 일부 뉴스매체들이겠지만 네이버의 뉴스검색 여부가 중요한 요소이긴 합니다. 작은 곳부터 큰 곳까지 트래픽은 결국 돈이 되는 것이죠.


동영상

동영상으로 의미 있는 수익화가 가능한 곳은 이제 유튜브 외에도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대표적인 플랫폼들에서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국내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극히 일부가 수익화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페이스북에서는 최근에 크리에이터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불분명의 유머자료, 방송국 자료들이 넘처나는 곳이라 크리에이터들이 애정을 갖고 성장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는 그나마 네이버가 숏폼 동영상으로 수익화 프로그램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있긴 한데요. 잘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숏폼 동영상

틱톡과 인스타그램이 대표적입니다. 틱톡과 인스탁그램에서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 개인을 브랜딩 하고 팔로워를 통한 성장이 가능합니다. 두 플랫폼의 성격은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틱톡은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영상을 통해 다양성을 꾀하려는 듯하고 (포맷, 장르, 방식이 다양함, 마치 숏폼계의 유튜브처럼) 인스타그램은 지속적으로 사용자들의 쉬운 참여를 유도하려고 합니다. (음악이 강조되고, 밈을 따라 하며 비슷한 영상들이 사람들이 양산해 내도 재밌을 수 있게) 최근 인스타는 리빙분야 콘텐츠에 있어서는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주부층의 적극적인 참여가 도드라지게 보입니다.


틱톡은 최근에 1분 이상의 영상에 수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인스타그램도 릴스를 중심으로 수익화 프로그램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블로그글, 텍스트, 파워블로거

블로그는 이미 우리 삶에 깊게 침투해 있습니다. 이미 일반 개인은 물론 작은 기업체등은 블로그를 수익화하고 있습니다. 성격과 방식이 조금 다른데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이 최대 장점으로 애드포스트를 통한 광고 수익, 인플루언서로서 기업과의 콜라보등이 주 수입원입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브랜딩 요소가 과거보다 약화되어가는 느낌이지만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SNS에 큐레이션 하면서 트래픽 증대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을 얻으려는 형태를 최근 많이 보게 됩니다.


이외에도 사실 온라인에서의 수익화는 정말 다양합니다. 커머스, 온라인클래스등도 있죠.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파워 블로거, 유튜버, 틱톡커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화를 하고 있죠. 수익화를 하고 있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늦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브런치는 어때?

브런치도 최근에 응원하기를 도입했어요. 해외 글쓰기 툴인 Buymecoffee는 커피 한잔을 작가한테 보낼 수 있는 형태인데 브런치도 응원을 하며 1,000원부터 200,000까지 보낼 수 있나 봅니다. 저는 아직 배지가 없어서 응원을 받을 수 없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응원하기를 활용하고 있네요.


그래서 전 토스로 응원을 받아보렵니다. 토스아이디로도 후원을 받는 크리에이터분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커피 한잔이면 충분합니다!

https://toss.me/yunshiks



응원을 받으면 글은 응원하기 영역에 배치되고 좀 더 글이 노출될 확률도 높여줍니다. 카카오가 브런치 응원하기를 고심하며 열었을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칭찬합니다. 작가 그리고 크리에이터와 상생하려는 플랫폼들을 계속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브런치도 응원하기 말고도 다른 형태의 수익화 모델도 꾸준하게 만들어 주길 희망합니다.


새로운 트렌드는?


이처럼 온라인공간에서 정보를 만드는 활동은 이미 광고를 통한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시간이 걸리고 콘텐츠 간의 경쟁은 치열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크리에이터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정보가 돈이 되는 지식기반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 아닐까요?


바이미어커피와 같은 툴, 패트리온 등이 크리에이터가 창작 활동하면서 직접적으로 독자와 연결되며 기부금을 받는다던지, 펀딩을 받는 방식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다양한 유료화 툴이 존재해요.


네이버의 경우에도 유료 구독 서비스를 론칭해 둔 바 있고, 뉴스레터들을 중심으로 유료화 붐은 조금 먼저 이루어지기 시작했죠. 앞으로는 서로의 장단점을 흡수해 가면서 개인이 창작을 하고 그를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는 블루닷이라는 글쓰기 툴도 유료화 모델 고민을 많이 한 흔적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는 수익의 55%를 가져갑니다. 45%의 수익화하는 유저가 합리적일 수도 있고 또는 불합리하다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앞으로는 창작자가 더 많은 옵션이 생길 것이 분명합니다.


독자와 매체가 상생하는 구조

Web2.0 기반에서 광고를 통한 수익화가 정보를 유통하고 확산하는데 트리거가 되었다면 최근의 블록체인이나 Web3.0의 웹으로의 변화 흐름이 조금씩 보입니다. 반면 독자가 광고를 통해 콘텐츠 소비에 대한 대가를 간접적으로 지불하는 것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독자가 구독하는 개인이나 매체와 상생하는 그런 모델도 향후에는 자리를 조금씩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이나 매체가 광고를 영입해 와 독자를 보여주는 대가로 수익을 얻는 지금의 구조에서 독자는 광고를 감수해 가며 콘텐츠 소비를 하고 있지만, 광고를 보더라도 독자 또한 수익이 생기는 구조가 불가능해 보이진 않기 때문입니다. 독자는 양질의 정보를 매체를 통해 얻고 광고를 보거나 설문에 참여하거나 관심도를 높이거나 바이럴 활동을 하면서 매체의 영향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가능합니다.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에는 블록체인 기술에 답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온라인에서 수익화하는 것이 광고를 매개하다 보니 늘 우리는 콘텐츠의 진정성 부분에서 부딪히게 됩니다. 독자를 강력한 지지자로 만들 수 있다면 콘텐츠는 꼭 정보를 담지 않아도 됩니다. 신념을 표현할 수도 있고 사람들의 공감을 만들어도 됩니다. 그런 활동을 통해 수익화하는 것은 지속가능함을 만들기 위함 이기도 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수익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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