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ungmom Apr 03. 2024

불꽃놀이에 나는 얼음!

 이해 안 되는 나...

나의 보금자리인 실평 9평의 오피스텔이 최고인 것은

해운대 바다와 광안리 바다를 비스듬히 볼 수 있다는 것인데

비록 불편한 3개의 높은 빌딩에 부분적으로 가려지지만

그래도 너무 자주 하는 불꽃놀이가 그냥 보인다는 것이다.


전에는 불꽃놀이라는 것이 그렇게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불꽃축제에 가서는 아이들이 어떤 표정으로 보는지가 더 궁금해

하늘을 쳐다보는 것보다 아이들을 봤던 것이 더 기억에 남아 있다.


일본에서는 엄마들이 분담해서 자리를 잡고 먹을 것을 챙겼는데

오사카 집 근처에 있는 유명한 강에서 매년 했던 불꽃놀이에

또래의 5 가족 정도가 모여서 아이들을 데리고 가 보여 줬었다.

아이들이 어려서 차분하게 즐겨 본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일본이 잘 살던 때여서 그랬는지 불꽃이 한 시간 넘게 텨졌었다.


미국에 가서 처음 맞은 독립기념일에 불꽃놀이 축제가 있다며 

빨리 가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다는 말에 서둘러 나름 준비를 해서 갔는데 

저녁이 되어 추워지니 다들 들고 온 담요를 덮어서 많이 충격을 받았다.

첫 경험이어서 두툼한 옷도 넉넉한 먹을거리도 없이 구경을 했었는데

몇 년간 이 기념일에 하는 불꽃놀이를 동네의 커다란 공원에서 즐겼었다.


그러니까 불꽃놀이를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그런 사람은 아닌데

소리가 들려서 고개를 들면 불꽃이 보이고 그러면 방안의 불을 끄고

창문에 붙어서 벌을 서듯이 꼼짝을 못 하고 끝나길 기다린다.


누가 그러라는 것도 아닌데 보고 있어야 하는 것을 거부할 수가 없다.

작년의 부산 불꽃 축제는 미리 준비를 하고 기다렸다가 즐겼었는데

힘들이고 돈 들여서 직접 가서 보는 것과는 웅장함에서 엄청 차이나지만

멀리서 터지는 불꽃을 보면서 가까이에서 보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하며

편안하게 집안에서 즐기는 만큼 이 정도면 과분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무슨 불꽃놀이가 이렇게도 많은 건지 소리가 들려 혹시나 했더니

정말 불꽃이 피어올랐고 계속되어서 나는 얼음! 이란 말에 굳어버린 듯

끝날 때를 기다리며 꼼짝을 못 하고 서 있는 내가 한심하게 보였는데

불꽃은 소리로 들으면서 이러고 있어야 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했다.


나이 탓인지 내가 스스로 불꽃이 피어오르는 것을 무시할 수가 없다.

왜 봐야 하는 건지도 모르면서 언제 끝나나 하는 생각에 잠기는데

용기를 내어 터지는 소리에도 딴짓을 하고 있으면 후회를 할 것 같아

그러려면 차라리 보고 있자는 것 같은데...





매거진의 이전글 거의 매일 나에게 하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