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캐럿 Dec 23. 2021

마음이 뭉칠 땐 몸을 풀어본다.

요가를 시작했다.

시작이라는 말도 부끄러운 정도로 왕왕초보다. 

요가는 버킷리스트 다섯번째 안에 들어있는 일 중 하나였다.

그러나 약 10년 전 요가학원을 1년치 호기롭게 등록하고 두 달을 채 못 마친 기억 때문인지 내 몫이 아닌 것 같았다.

그러던 요가를 이번 달에 시작했다.


하타요가.

집 주변에 새롭게 오픈한 요가원에 친구따라 갔다가 맑고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선생님의 포스에 믿음이 가서 덜컥 등록을 했다. 

하타요가가 뭔지도 모르고, 요가 매트도 없으면서 말이다.



첫 수업은 다행이 초보자들이 많이 와서 거의 몸을 풀어주고 지탱하는 기본적인 동작 위주로 하셨다.

그럼에도 수업하는 동안 온 몸이 당기고, 부들부들거리고, 선생님 마칠 동작을 안내하실 때만 간절히 기다리고, 더 나아가 산스크리트어가 낯설다 못해 못 알아들어 두리면거리면서 동작을 더듬거리며 따라갔다. 


드디어 세번째 수업은 내가 이방인같은 수업이었다.

즉, 수업 참여하신 분들이 거의 고수 분들이셨다. 

선생님은 투트랙으로 수업을 하셨다.

'**님(나)은 이번 동작은 쉬세요.하면 나는 한숨 돌리면서 다른 분들이 하는 기묘한 동작을 부럽게 바라보았다.

물론 선생님은 나에게 맞는 미션을 곧바로 주시기에 마냥 쉴 수 만은 없었지만 말이다.


나무 자세는 모든 수강생들이 함께 했다.

와. 정말 내 몸이 내 몸이 아니었다. 

어찌 한 순간도 내 마음대로 안 움직여주는지 야속하기까지 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약식 자세로 겨우겨우 설 수 있었다. 

한 다리로 서고 합장한 두 손을 머리까지 올려주는거다.

흔들흔들...

몇 초의 순간이지만 중심이 잡히기도 했다. 


무너지는 순간 선생님께서 한 말씀을 하신다. 

"생각이 들어오는 순간 중심은 흐트러집니다."

와. 이 말이 정답이다.

생각. 나는 왜 못할까? 이렇게 힘든걸 왜하지? 언제 잘할 수 있을까? 집에 갈 때 추울까? 집에 가서 뭘해야 하지? 등등의 생각이 정말 찰나에 가득하다. 그럼 영락없이 몸이 흔들거리는거다.

다시 돌아보자.

내가 잠시라도 중심을 잡았던 순간은 아무 생각없이 몸의 느낌만 바라보며 아랫배에 힘 딱 주고, 발바닥, 발가락에 힘 딱 주었을 때다. 


나는 거꾸로 살아왔다. 

내 몸의 중심을 잡는 아랫배, 든든하게 버터야 하는 발은 힘 빼고 헐렁헐렁하게 내버려 두었고, 

맑은 머리여야 하는 곳은 오만가지 생각을 담아두었다.

그러니 이말 저말에 흔들리고, 스트레스, 각종 자잘한 통증과 저질 체력으로 허걱거리며 사는거다. 


이제 한 번 반대로 해보자.

마음이 뭉쳐버리게 만드는 생각은 강물처럼 흘려 보내고,

그와 동시에 몸은 쭉쭉 늘리면서, 숨을 깊이 쉬어보는거다. 

웅크리고 엄한 곳에 힘 주었던 몸을 풀어보는거다.

허리 펴고, 어깨 힘 빼고, 가슴 열고, 그러면서도 가장 중심인 아랫배에 힘 딱 주는거다.

어쩐지 모를 든든함이 차올랐다.


요가는 아직 입문도 못한 요린이 중의 요린이지만,

요가가 주는 아우라에 이미 홀딱 반해버렸다.

오늘은 이만 끄적거리고 뭉친 마음을 매트 위에서 풀어놓아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정성 성.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