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두니 Dec 06. 2020

꽃은 바람에 흔들릴지언정 꺾이지 않는다.

그때는 봄이었다.  

바람에 흔들리는 꽃이 마음으로 들어왔다.

겨울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봄의 들판, 흔들리는 꽃송이는 설렘으로 다가왔다.

그 설렘을 캔버스에 담고 싶었다.


청명한 하늘빛을 전체에 깔았다. 빽빽한 줄기들은 청회색, 청보라색으로 보일 듯 보이지 않게 밑그림처럼 그려 넣었다. 그 위에 올라올 초록 줄기를 받쳐주는 받침대 역할을 하듯이 탄탄하게 밑을 채웠다.

풀색, 초록색, 연두색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난을 치듯 줄기를 그렸다. 아, 솔직히 난을 치듯 한 붓에 그리진 못했다. 노란 꽃송이도 점점이 그려 넣었다. 비슷한 노랑으로 보이지만 수많은 노랑이 쓰였다.


핵심은 여백이었다. 빽빽하면서도 복잡하지 않도록. 꽉 차면서도 바람이 통하도록. 채우면서도 비우도록.


그리고 나서도 마음에 남는 그림이었다. 전시를 할 때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그림이기도 했다. 우연히 전시장을 방문했던 수아레브 교황 대사님이 이 그림을 한참 들여다 보시고 사진 찍어가시기도 했다. 한 관람객은 그림을 보니 속이 시원하다고 했고 또 다른 이는 자꾸만 눈물이 난다고도 했다. 저마다 그림에 대한 느낌을 이끌어내는 반응점이 달랐다.          


이 겨울, 오랜만에 다시 그림을 들여다본다.

지금은 그 전과 전혀 다르게 보인다.

거센 바람에 흔들리는 가녀린 줄기가 안쓰럽다.

그때는 봄이고 지금은 겨울 이어서일까?

그때는 봄의 마음이었고 지금은 겨울의 심정 이어서일까?

by duduni.  <Energy. 바람 설렘>  oil on canvas. 2018.



바람이 거세다고는 들었지만 이 정도의 위력일 줄 짐작 못했겠지.

나름 각오를 단단히 하고 피어났음에도 정신이 아득할 테지.


휘청휘청 휘어지고 파르르 흔들린다.

매섭게 몰아치는 힘에 고꾸라진 채로 굳어버릴 것만 같다.

약해 보이는 줄기가 그대로 꺾여버릴 듯 위태위태하다.


그러나

꽃은 바람에 흔들릴지언정 꺾이지 않는다.

단단한 씨앗과 언 땅을 뚫고 올라오지 않았던가.

작지만 여전히 제 몸을 지탱하고 살아있지 않은가.


꽃이여, 일어나라.

바람은 계속되지 않는다.

바람과 바람 사이, 다시 몸을 추스르고 구부러진 줄기를 펴라.

이제 겨우 꽃망울 하나 틔웠지 않으냐.

바람에 주눅 들지 마라.

네 뿌리 속에 줄기 속에 이파리 속에 잠재된 힘을 믿어라.


곧 햇살이 내리쬘 것이다.

너의 꽃을 다시 피워라.

너의 꽃잎이 얼마나 탐스럽고 아름다울지 기대되지 않느냐.


꽃이여, 기억하라.

네가 활짝 피어나는 그날이

비로소 진정한 봄날이라는 것을.

네가 찬란히 피어남으로써

내가 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을.


그림은 보는 이의 마음에 따라, 때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그릴 때는 봄의 희망과 설렘을 담았던 이 그림이

시간이 지난 지금은 전혀 다르게 다가온다.


오늘은 이 흔들리는 꽃을 응원하고 싶다.

흔들이는 나를 응원하고 싶다.

힘내라, 꽃이여!!



https://youtu.be/xhNhS_FQUiY


 <꽃>

정밀아의 곡이다.

담담히 부르는 노랫말 한마디 한마디에 귀 기울이게 된다.

위로와 힘이 되는 가사가 압권이다.



이전 10화 여름 바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