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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변화를 모르면 창업하지 마라!!

실전상권입지분석

코로나19 이후 상권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강남역, 홍대입구역, 노원역  등 서울의 10대 상권만 봐도 그렇다. 이제는 유동인구가 많고 유입인구가 많은 상권이라고 해서 매출이 높고 돈을 버는 시대는 지나갔다는 이야기다.

홍대 예술의거리

온라인 거래가 오프라인 거래를 앞질렀고 비대면거래를 대면거래보다 선호하는 소비문화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쭙잖은 매출활성화, 상권활성화는 씨알도 먹히지 않는 환경이 되어버렸다.


다시 말해, 번화가 특성이 강한 상권이라고 해서 매장만 개설하면 돈을 벌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고정비가 높은 매장은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된 것이다. 경기가 좋았을 때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모델샵 등으로 각축장이 되었던 적도 있었다.

홍대 축제의거리

그 여파로 임대료와 권리금이 천정부지(天井不知)로 올랐다. 하지만 이러한 번화가 역세권 상권에 출점하는 전략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코로나19 이후 재료비, 인건비, 월세 등 원가비중이 월매출에 육박했거나 뛰어 넘어 수익과 이익을 맞출 수가 없는 지경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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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앤이컨설팅 권영산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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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이 이렇다 보니 예비창업자들도 중층아파트와 빌라 등 밀집지역 주택가 상권으로 많이 몰렸다. 그 결과,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해 번화가 역세권 상권은 임대료와 권리금이 크게 떨어졌고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상권은 도리어 임대료와 권리금이 오르는 현상이 벌어졌다.

홍대 어울마당로

이에 예비창업자들은 아주 디테일하게 점포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상권입지도 아주 꼼꼼하게 조사하고 분석해야 할 것이다. 이제는 주변 말만 믿지 말고 창업자 자신이 직접 몸으로 뛰고 체험하면서 철저하게 준비하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권영산박사의 실전상권입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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