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light Jan 10. 2024

증오사회

'애증관계'에서 사랑은 빠졌다.

-

얼마 전

'증오정치 바이러스 더 독해졌다'

'불신파고 든 가짜뉴스, 증오사회 민낯을 보다'와 같은

헤드라인이 뉴스를 장식했어요.


정치의 영역은 알지 못하지만

'다름'이 아닌 '옳고 그름'으로 재단하는 모습이


지금 나의 현실과 다르지 않아 잠시 슬펐습니다.



입사 후 지속해서

회사일은 다채롭게 증가하기만 하죠.

인력 충원은 요원하고

개인이 감당할 업무는 차곡차곡 쌓여갑니다.


묵묵히 일하는 나는 점점 더 힘들어지고

앓는 소리 잘하는 동료는 변함없이 여유로워 보입니다.


그도 사정이야 있겠지만,

누구도 내게 그런 얘기는 해주지 않을뿐더러

나의 사정을 살피는 이 또한 누구도 없습니다.


그러니 고된 업무를 해내는 것보다

이런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이 더 견디기 어렵지요.


침!

수년 전부터 갑질논란이 조직 내 핫이슈로 떠올랐죠.

최근에는 갑질과 역갑질, 갑을 울리는 을질에 대한 신고도 증가한다죠.


업무 증가만큼이나 관계 속에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일 또한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나의 입에선

애증관계(愛憎關係)라는 말이 나오지 않았어요.


대신 아시타비(我是他非)를 떠올릴 때가 잦습니다.


물론 남을 보며 생각하는 말이지만

이는 곧 내가 아시타비를 행하고 있다는 방증이겠지요. 


저 멀리서 먹구름으로 존재하던 증오가

이내 곧 내 마음에 들어찰 것만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짐의 histor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