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니에 Nov 16. 2023

반고흐 Van Gogh 오르세 전시

오베르쉬흐 으와즈 Aubers-sur-oise 마을에서 탄생한 작품들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는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작품이 5층에 전시되어 있다. 루브르의 모나리자만큼의 관중은 아니지만 그 주변은 늘 많은 관광객으로 북적인다.


이번 반 고흐 특별전 역시 그랬다. 그가 생을 마감한 파리이서 멀지 않은 오베르쉬흐 으와즈 라는 작은 마을에서 그린 작품들만 모아 특별전을 만들었다. 그는 이곳에서 딱 두 달간 머물렀지만 많은 작품을 탄생시켰다.


우리 가족은 코비드 동안 이곳을 방문한 적이 있다.

오전에는 지베르니의 모네의 집을 방문하고 바로 반 고흐의 마을을 방문해 하루 온전히 화가들의 삶을 돌아보았다.

반 고흐와 동생 태오의 무덤

나의 생일을 맞아 한 달 전에 미술관 티켓을 예매했다. 아들은 "벌써 몇 번째냐" 그만 가고 싶다고 했다. 사실 이미 지난 5월 모네•마네 특별전에 다녀왔기 때문이다. 아들은 4번째 방문이었는데 "엄마! 우리 반에서 나만큼 미술관 많이 다녀온 애도 없어"(나는 이제 그만 데려가)라며 투덜 됐다.


생일날...

6구에 있는 '르 흘 덩트르 꼬뜨 Le Relais d'entrecôte'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고기를 먹었다. 몽펠리에 살 땐 자주 었는데 파리에도 있길래 이번에 방문해 봤다.

알고 보니 유명한 곳이었다. 메뉴는 하나. 음식을 주문할 필요 없이 고기를 어떻게 구워줄 건지만 말하면 된다. 그들이 주는 메뉴판은 온전히 주류를 위한 것이다. 어린이라도 의자에 앉으면 1인으로 인정돼 29유로를 내야 한다.


처음에 접시에 고기와 감자튀김을 올려주고 다 먹으면 두 번째 서비스해준다.

오픈런
촛불 위에 접시를 대워준다.
서비스는 별로였지만 또 가서 먹고 싶은 집이다

파리에 3곳. 스위스에 지점 두 개가 있다.


식사 후 10분 정도 걸어 오르세에 도착했다.

내가 이곳에서 본 특별전 중에 가장 긴 줄을 선 날이 아마 이 날이었을 것이다.


전히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그린 작품들로만 구성됐으면 많은 작품들이 네덜란드 반고흐 미술관 소유였다.


반 고흐는 이 작은 마을에 1890년 5월 20일에 도착하게 된다. 아를과 생레미 다음의 정착지다. 그리고 이곳에서 9월 29일 자살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74개의 작품과 33개의 데생이 선보인다. 특히 의사 폴의 자화상과, 갈대밭, 오베르 쉬흐 으와즈 교회, 마로니에 나무 등 유명한 작품들이 눈이 띄었다.

반 고흐 자화상
우울증 치료를 담당했던 의사 폴  Dr. Gachet Paul
내가 좋아하는 마로니에 직품
교회의 실물과 그림

작은 마을이라 날씨 좋은  1시간 산책하면 좋은 곳이다.


개양개비 밭
갈대밭
보자마자 기분 좋아진 작품
반고흐 영화 감상
큐브 경기 출전 신청을 해놓은 아들은 큐브만 보면 정신을 못 차린다

아이들은 실제 모습과 그림 속 마을 모습이 하나도 안 똑같다고 여기가 거기냐고 물었다.


그래서 같은 장면을 봐도 기억이 아니고 표현이 다른 것 아닐까?

같은 치아노 연주곡도 똑같은 악보를 보지만 표현 방법이 다르듯 말이다.


이렇게 유명한 그림들을 직접 보다니 의미 는 생일을 보냈다.


이 마을에 다녀온 후 포스팅했던 글도 함께 올린다.

https://brunch.co.kr/@jungheepyo/14


작가의 이전글 어쩌다 보니 포르투갈 미식 투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