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의 영혼 Sep 04. 2021

나는 지금 유령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프리랜서로 활동했던 여행가의 삶을 접었다

커튼을 내렸다. 여행가로 사진가로 활동하며 보낸 지난 9년간 내 삶의 시간들로부터.

그 시간 속에서 인연을 맺었던 사람들과도 소통의 창을 닫아걸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에 모아진 6개의 SNS 채널도 2020년 10월부터 모두 멈추었다. 전화 카톡 문자 그 어떤 것에도 침묵으로 일관한다. 돌아보지 않고 미련두지 않으며 흔들리지 않으리라 작심했기 때문이다.


마치 유령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듯하다. 어느 날 갑자기 달라진 내 삶의 패턴, 불통이 된 사람들과의 관계, 오직 새로 시작한 일에만 몰입 중인 지금의 상태가 그렇다.


이렇게 다른 삶의 방향을 선택한 건 내가 원해서가 아니다. 그러했기에 결심한 순간 거친 파도처럼 밀려오는 슬픔을 눈물로 밀어내기도 했다. 한 지붕 아래 살면서 서로 다른 일상을 맞이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고 함께 살아가기로 약속하지 않았던가.


남편은 20년 넘게 해 오던 사업을 접었다. 50대가 새롭게 사회에 적응해 일을 찾는 게 쉽지 않았다. 할 수 있는 일이란 육체적으로 힘을 써야 하는 일들 뿐이었다. 남편은 체력이 약한 편이다. 어떤 일이건 해보겠다고 홀로 힘겹게 헤엄치는 그를 지켜보는 내 마음은 점점 바닥으로 가라앉고 있었다. 내 일 때문에 집을 비울 때도 마음이 편치 않았다. 자존심인 미안함이었는지 도와달라 소리는 못하고 혼자 애쓰고 있는데 나 몰라라 할 수 없었다. 내가 하던 일을 그만두기로 결심하기까지 그리 오래 고민하지 않았다. 나는 내 일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고 평생 나와 함께 할 사람을 택한 것이다.


가장 낮은 자리에서 하나하나 새롭게 배우고 생계를 위해 선택한 낯선 일. 팀을 이루듯 둘이 함께 같은 방향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기로 했다. 그리하여 이 어두운 터널을 조금이라도 빠르게 벗어나 그와 함께 환한 빛을 맞이하리라는 희망을 갖고. 그날이 오면 내가 선택한 지금의 이 시간들이 후회 없는 선택이었노라 말하리라. 나는 지금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유령과 같은 아픈 시간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