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8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 공동주택은 현재 ‘누군가’ 수렴청정 중이다!

 CH 6. 공동주택단지의 고질적인 7가지 ‘관행’과 그 청산 방향은?

by 관계학 서설 II Nov 24. 2024

관리업체 변경에 따른 업무 인수인계 준비 중입니다! 오늘이 4일째입니다. 매일 15:30-18:00 관리사무소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간 기안. 품의 철과 결제 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점검 중입니다. 일단 좀 더 살펴보아야겠지만 입대의가 의결 정족수 미구성 상태이고 회장, 감사, 이사 등 임원 중 환경(안전관리) 이사 1명뿐이라 그런지 올해 2월부터 지난 8개월 동안 아예 규약상 정해진 절차를 거친 계약 체결, 비용 집행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1x대 입대의 2.0 '업무' 집행 우선순위도 설정해 보고 있습니다. 관리 소장과 단지 내 장기 미해결 '문제점들'의 해결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당장 제기된 기전실 민원인 자격증 소지 여부는 직접 확인까지 했습니다.  소방 및 전기, 기계설비 안전 점검, 기전실 직원들의 업무 태도 및 능력에 대해서는 좀 더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 듯합니다. 아직 처리되지 않은 민원들은 다시 사안별로 분류하여 미비점을 확인하고 향후 입대의 회의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해 보고자 합니다.


정식 감사가 아니다 보니 '행정&회계 감사'도 할 수 없고 회장이 아니니 공식적으로 '업무 보고'를 받을 수도 없습니다. 일반 동대표로 임원 담당 업무를 심도 있게 접근하는데도 한계는 있지만 남은 기간 동안 최선만이 아니라 '결과'를 도출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럼! 40일 동안 평일 15:30-18:00 관리사무소에 있습니다. 조언이나 의견 있으시면 문자, 카톡으로 알려주시면 챙기겠습니다. 동대표 바들선 드림


-입주민 댓글과 답글

입주민 A :

근데요 바들선씨! 매일 몇 시간씩  향후 40일간 오후시간에 관리실에 혼자서 확인하는 것도 아닐 텐데 관리실직원들 도움을 받으면 관리실직원들은 일 안 하나요? 일하려다가도 매일 그렇게 출근하면 과연 아파트업무가 제대로 돌아갈까요? 그리고 위에 나열해 주신 내용 보니 인수인계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 건 알겠는데 그건 신규업체랑 기존업체랑 해야 할 사항이고 설사 그전에 내용열람확인차 관심을 가질 순 있으나 직무대행도 있고 다른 동대표들도 있는데 왜 혼자 나서서 그러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다른 동대표들이랑 협의된 내용인가요? 위 내용 중 입주민입장에서 공감 가는 부분이 하나도 없어요. 아파트 주차문제, 난방비문제. 소방시설문제 할 게 얼마나 많은데 지난 과거 들추기만 하고 있는지 도대체 무엇을 위해 동대표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입대의 구성원부족으로 의결이 안 돼서 전자투표도 자주 하던데 현재 당장 필요한 아파트 민원건들이나 해결하세요!


입주민 B :

관리사무소 확인해 보니 아직 통보도 안 된 사항인 것 같네요! 관리사무소 가서 매일 그렇게 앉아있으면 사람 감시하는 것도 아니고 사무소가 일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동대표바들선(我) :

1. 관리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사항 없습니다. 혼자서 서류만 봅니다. 질문 있으면 관리소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질문합니다.


2. 업무 인수인계가 이전 관리 소장과 신규 관리 소장만의 일이라면 관리소장(업체)을 관리 감독해야 하는 입대의 역할은 뭔가요? 그리고 업무인수인계에 회장과 감사가 입회하게 되어 있으나 죄송하게도 현 입대의에는 회장도 감사도 임원도 없습니다.


3. 직무대행과 현 동대표들에게 업무 인수인계를 위해 남은 6주 동안 매주 금요일 모여 같이 협의하자고 요청을 드렸으나 다들 사정이 있는지 흔쾌히 받아 들려주지를 않네요.


4. 예로 주신 아파트 주차 문제, 난방비 문제 등을 계약만료 40일 남긴 관리 소장과 얘기를 한다고 무슨 해결점이 있을까요? 소방은 경쟁 입찰로 업체를 선정, 계약 후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현 민원의 문제점이 뭔지 정확히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해서 신규 업체(소장)와 보다 빠른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효율적이고 올바른 방향이지 않을까요?


5. 지난 과거를 들추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왜 민원을 해결 못했는지에 대한 근원을 알아야 해답도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5월 난방비가 스위치를 오프 했는데도 10만 원이 나온 ‘정확한’ 이유를 찾아 이를 해결함으로써 관리비 연간 5-10% 절감하려고 동대표에 나섰습니다. 질문에 답이 됐나요?


6. 또한 입대의 의결정족수 미달이 현 동대표들의 ‘잘못’인가요? 봉사라는 대의로 주변을 반대를 무릅쓰고 나서서 단지에 도움이 되어볼까? 생업을 잠시 미루고 이런저런 오해를 받아가면서도 ‘결과’를 내어 보려고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는 동대표를 격려하고 조언을 못해 주더라도 전후좌우 살펴보지도 않고 이렇게 일방적으로 폄하해도 되나요? 관리 소장이나 하라니... 동대표 입후보자가 없는 이유를 점점 피부로 실감합니다.


7.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민원을 예로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시면 왜 지금은 되고 안되는지 이유와 진행과정을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몇 동이신지 알려주시면 회신 서면으로 동 경비실에 맡겨놓겠습니다.


입주민 C :

해결하세요???라뇨.. 동대표가 님 아랫사람입니까?? 그렇게 잘하실 거 같으면 직접 출마하셔서 동대표 하시면 되겠네요. 다들 성인인데 예의 지켜서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서 관리소장은 관리주체(관리운영 위수탁업체)의 대리인으로서, 시설 관리 및 유지보수, 안전 및 위기관리, 예산 및 회계 관리, 입주민 서비스 및 민원 관리, 공동주택관리법 등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지자체 공동규약준칙. 해당 단지 규정 준수 등 주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위임 범위 내 시설, 인적 관리 책임을 지며 투명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입주자대표회의와 입주민으로부터 신뢰를 유지해야 할 의무를 진다.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나 법적 분쟁 발생 시 일정 부분 책임을 질 수도 있다.

* 입대의: 입주자대표회의

매거진의 이전글 #6 신임 관리소장과 함께 새로운 명품 단지로!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