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트렌드, 저는 N잡러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직장인들 중 10명 중 3명은 자신의 직업이 2개 이상이라고 답했고, 90%는 부업이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라 답했다[1]. 그도 그럴 것이 요즘 직장인들은 누구나 마음 한구석 유튜버의 꿈을 갖고 있고, 성공한 유튜버들도 한때 부업으로 유투브를 시작했다가 본업보다 더 성공한 케이스가 많다. 열심히 재미있게 부업을 하다 보니 성공한 사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부업을 장려하는 광고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배민 커넥트, 쿠팡 FLEX 등 많은 부업들이 우리 생활에 널려 있다. 그렇다, 우리는 바야흐로 'N잡러'의 시대에 살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 중에도 부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현업에서는 생각보다 획기적으로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인터넷과 모바일 산업의 발달로 우리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부업을 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난 것도 원인이다. 특히나 스마트 스토어의 발달이나 전자책 판매처와 같은 인터넷 플랫폼 등장으로 인해 예전에 사업체의 영역이었던 것들이 개인이 충분히 해볼 만한 시장이 되었다.
그럼 내가 N잡러가 되면 어떤 부업을 할 수 있을까?
예전에는 부업이라고 하면 밤늦게 대리 운전을 뛴다던가 주말에 편의점 알바를 하는 정도를 떠올렸겠지만, 이런 육체 노동형 부업 말고도 훨씬 다양한 부업이 등장했다. 그중에는 집에서 인터넷만 되면 가만히 앉아서 할 수 있는 부업도 있으며, 심지어 한 번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스마트폰으로 하루에 10분 정도만 관리하면 되는 부업도 있다. 이토록 다양한 부업을 형태별로 나누어서 정리해 보았다. 다음의 부업들은 기본적으로 현업을 하면서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먼저 가장 흔한 전통적인 노동형 부업. 기존의 대리 운전, 주말 편의점 알바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택배・배달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전거를 활용한 배민 커넥트, 개인 자동차를 활용한 쿠팡 Flex 알바 등도 선택의 폭이 늘었다.
장점: 대부분의 사람이 누구나 할 수 있고,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즉각적으로 수입에 반영된다.
단점: 시간당 단가가 싸고, 계속 노동 시간을 투입해야만 수입이 유지된다.
프리랜서로 대표되는 시장이다. 자신에게 특별한 재능이 있으면 고객의 의뢰를 받아 수입을 창출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개인과외, 디자인, 프로그래밍 단기 외주 등이 해당된다. 최근 재능을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여럿 생겼으며, 이로 인해 과외는 물론 성인 취미까지 개인・그룹 교습을 통해 수입 창출이 가능해졌다. 탈잉, 숨고, 프립, 크몽 등이 재능형 부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장점: 재능의 희소성이 있다면 시간당 단가가 높다.
단점: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는 분야가 있어야 하며, 역시 노동 시간을 투입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
자신의 창작물을 만들어 판매하는 시장으로, 주로 핸드메이드 제작과 디자인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다. 디자이너 편집숍이나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작은 액세서리, 또는 주문 제작 의류・가구 같은 것도 판매 가능하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개인 디자이너 물품을 사고파는 곳들이 많이 늘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곳은 아이디어스, 마플샵, 미국의 엣시 같은 곳이 있다. 글로벌 플랫폼의 도움을 받는다면 전 세계 사람들을 내 고객으로 삼을 수 있다.
장점: 창작물을 만드는 것에 재능이 있고 재미를 느끼는 예술 계통의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단점: 물품당 제작 시간이 계속 들어가며, 물품 배송 등 세세한 것까지 신경 써야 한다. 실질적으로는 사업의 영역에 속한다.
일종의 지식 생산물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사업이다. 재능형 부업과 비슷하지만 지식자료를 판매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배포하다는 점이 다르며, 전통적으로는 종이책 판매, 강의, 강연 등이 이 분야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수업들이 개설되어 이 역시 취미, 틈새시장까지 확대가 되었다. 클래스 101, 크몽, 리디북스, 알지북스 등 많은 업체들이 존재하다.
장점: 한 번 창작을 해 놓으면 추가 노동 없이 창작물을 복제하는 것만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경제적 자유를 겨냥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단점: 자신만의 독창성이 필요하며, 지식 생산물을 만드는 것은 꽤 높은 전문성과 난이도를 요구한다. 지속적인 마케팅 역시 필요하다.
쉽게 말해서 장사를 하는 1인 사업체가 되는 것이다. 다양한 사업이 있겠지만, 여기서에서는 온라인 판매로만 제한한다면, 가장 유명한 부업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아마존 글로벌셀링이 있다. 이 부업의 잘 알려진 사례는 다른 온라인 판매 사이트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으로 ‘리셀러Re-seller’라고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해 크든 작든 성공하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고 있어서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장점: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유통과 판매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가정집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 사업이기 때문에 잘 운영되면 확장을 통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단점: 실제로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금이 필요하며, 물건을 쌓아둘 창고형 공간 등도 필요하다. 또한 운영 방식에 따라 밤낮없이 상품 판매를 신경 써야 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래, 블로그 등 SNS 플랫폼의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이다. 앞에서 언급한 부업들과 달리 직접 돈을 주고받는 거래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인기가 높아지면 직・간접적인 광고를 붙여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증가하는 것이 기본적인 수익 창출 경로이다. 소수의 열성적인 구독자만 확보해도 아래 설명할 구독형 부업을 통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장점: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위에 언급한 다른 부업들과 연계하여 비용을 들이지 않고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한 번 생성된 개인 브랜드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단점: 성공하는 확률이 다른 방법들에 비해 매우 낮으며, 일정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할 때까지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독료를 받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일종의 온라인 잡지 사업이다. 특히 개인 브랜드와 연계가 가능한 부업으로서, 구독자가 많지 않아도 주기적인 정보 제공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다. 사례로는 네이버 블로거 루지, 유튜버 슈퍼개미 김정환 등이 있다. 작게는 월 2000~5000원 많게는 월 2~3만 원의 구독료를 구독자들에게 받고, 유튜브 비공개 채널이나 텔레그램 비밀방에서 특정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방식이다.
장점: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하면서 병행할 수 있다. 구독자들이 많다면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점: 투자와 같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전문 분야의 인플루언서들만이 활용 가능하다.
위의 부업 중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가진 부업은 지식생산형 부업이었다. 한 번 생산을 해 놓으면 그 이후 추가적인 노동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점이 큰 매력이기 때문이다. 나와 아내가 지식생산형 부업을 적용한 실제 사례로는 다음 두 가지가 있다.
몇 년 전 내가 중고나라에서 아이폰을 사려다 하루에 두 번이나 사기를 당한 적이 있었는데, 구여친 현아내는 자신이 돈이 떼인 것처럼 크게 분노했다. 아내는 사기꾼에게 돈을 받아낼 방법을 사방팔방으로 알아보게 되었고, 밤샘 조사 끝에 경찰 신고부터 재산압류 등 여러 가지 법적 절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과정은 보통 변호사나 법무사가 대리로 진행해 주는데, 아내는 이 법률자문료를 아끼기 위해 셀프로 모든 과정을 진행했다. 아내는 그 과정에서 법률이라는 진입장벽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엔 너무 높고, 인터넷 상에는 법무 대리인들의 광고글만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래서 본인이 사기꾼의 돈을 받아낸 전 과정을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해 올렸고, 하루 수백 명의 사람들(피해자들)에게 꾸준히 읽히는 콘텐츠가 됐다.
내가 이 ‘먹히는’ 콘텐츠를 한 번 출판을 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고, 적당한 절충안으로 PDF 전자책 출판을 알아보게 됐다. 아내는 집필을 담당하고, 나는 강렬한 썸네일을 완성시켰다. 생각보다 사기꾼에게 당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생기는 건지, 이 전자책은 출판 뒤 매달 꾸준히 팔리고 있다. 판매 매출은 월 15~20만 원씩 발생하는데, 이 중에 수수료 30%를 제하고도 이득이 상당했다. 3달 정도가 지난 후 정산해 보니 현재는 매달 평균 12만 원 정도의 순수익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의 눈물과 고생이 듬뿍 담긴)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기 노하우 전자책>
무지막지한 취업난에 나 뿐 아니라 아내도 자유로울 수 없었다. 취준생 기간 2~3년간 여러 기업에 지원하느라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완성시켰다. 이 지난날의 자소서 중에서 서류 합격을 했거나 질이 좋은 자소서들을 해피캠퍼스에 올려 봤다. 해피캠퍼스는 20대들이 특히 많이 이용하는 리포트 공유 사이트다. 주로 대학교 과제나 시험자료 등을 많이 사고파는 사이트인데, 이 곳에 자기소개서도 올릴 수가 있었다.
예상되는 수요층에 맞춰 각 2000~9000원 정도에 올렸는데 가랑비에 옷 젖듯 이 자소서들이 조금씩 조금씩 팔렸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어차피 백업해 놓은 외장하드에서 썩어가고 있는 과거의 데이터가 의미 있는 지식 출판물이 되는 순간이었다. 자기소개서 시즌에 따라 변동은 조금 있지만 한 달에 7만 원 ~ 9만 원 정도 수익이 나오고 있다. 해피캠퍼스는 수수료가 50%에 이르기 때문에, 이를 제하고 나면 월 3~5만 원 정도의 순수익이 나온다.
위 두 사례 모두 시작은 미약했던 일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바호와 코나 부부에게 ‘부업’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눈을 뜨게 했고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현금을 가져다주는 지식 출판물이 됐다.
부업의 위력은 여러 가지 부업들이 서로 연계될 때 진정한 위력이 나온다.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단점을 채워줄 수 있기도 하며, 그중 특히 개인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퀴즈'에 나온 뒤 대중에게도 유명해진 유튜버 '신사임당' 같은 경우는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부업을 연계시킨 경우이다.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작은 성공(사업형 부업)을 거둔 이후, 이 과정을 따라 하는 강의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며 인기(개인 브랜드 만들기)를 얻고, 이후 클래스 101에 해당 내용을 정식 강의로 등록(지식생산형 부업)시켰다. 이를 통해서 유튜버 '신사임당'은 구독자의 폭발적인 성장과 사업형 부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베스트 강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되었다.
사실 이 글의 독자들이 '신사임당' 만큼 부업의 성공을 이룰 필요는 없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사람한테는 그저 조금씩 5만 원, 10만 원씩 부업의 효과를 꾸준히 쌓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부업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며, 그중에서도 최대한 시간을 적게 들이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신중히 택해야 한다. 부업의 성공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용기와 실행력이다. 평소에 해 보지 않았던 일을 하는 것은 언제나 도전적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