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reell Jan 03. 2024

아주 잠시 무수히 복잡했던 일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알바라이프


새해도 벌써 지나서 사흘째에 접어들었다.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시작한지는 어느새 석달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홀 오픈 준비, 홀서빙, 설거지, 고객응대 등 정직원들이 하는 조리와 신선재료 

세팅 이외에는 모든 일을 해내고 있다. 


일은 힘들지만, 동료들의 인품이 훌륭하고

으쌰으쌰하자는 분위기라 크리스마스, 연말, 특히 더 바쁜 날도 잘 넘길 수 있었다.


이 글로 빌어 다시 한 번 함께 일하는 동료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지난 크리스마스에는 또 다른 정직원 한 명이 잠수 퇴사를 했다.

그 전 금요일 퇴근할 때 본 것이 마지막이었어서,

주말 출근을 하지 않는 나는 그 분의 퇴사는 매우 뜻밖이었다.



다들 예상 못했다고 아수라장이었지만,

내게는 설마 그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하는 예감이 드는 일이 

그 얼마 전에 있었다.



크리스마스가 오기 이틀 전쯤 그 분이 부탁한 일을 묵묵히 하고 있던 찰나에

갑자기 내 옆으로 와서 "제가 시키는게 뭐 같나요?"라는 말을 내게 건넸다.

(뭐는 아시다시피 욕이라 글로는 적을 수가 없다)



무언가 기분이 안좋아서 저러시나 싶다가도, 적잖게 당황을 했다.

그래도 나한테 저런 말을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교차했지만

순간 마음을 가다듬고 살짝 웃으면서 말했다.

"아니요~ 시키실 만한 것을 하셨고, 저는 불만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러나 되돌아오는 대답은 꽤나 머리가 얼얼한 말이었다.



"애써서 착한 척 할 필요없어요. 나는 매일매일이 퇴사하고 싶으니까.

저는 맨날 여기서 일하면서 뭐같아요. 하하"


종종 기분대로 말을 하긴 했지만, 그렇게까지 말을 한 적은 없었는데,

감기몸살로 출근해서 힘들었지만 유독 가시처럼 박혔었다.



내 성향이 대놓고 받아치는 스타일도 아니지만,

그 공간에는 둘만 있었어도, 매장 전체에는 대여섯 명의 직원이 더 있었다.

일단은 "그래 일이 정말 힘들면 사람이 그럴수도 있지"라고 되뇌이며 넘겨버렸다.


유독 진상손님도 많아서 버거웠어도, 마인드컨트롤을 수없이 하며 버텼지만

그날은 퇴근 전에 그 말을 듣기도 했고, 멘탈이 오랜만에 가루로 갈려버린 

느낌이었다.




그 일을 같이 일하는 사람 중에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고,

함께 사는 남편에게만 그 날 저녁에 밥을 먹으면서 살짝 털어놨었다.


남편은 짤막하게 내 이야기를 들은 후 그런 말을 했다. 

"그래도 그건 아니지. 스트레스를 푼 것 밖에 더되나. 혼자 힘든 것도 아닌데..

나였으면 그 정도로 안 끝났어. 어딜 누구한테 함부로 말하냐"며 얼굴이 시뻘개졌다.





다시 크리스마스 출근으로 돌아와서, 출근시간에 나에게만 그 난리를 친 줄로만 

알았던 그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고, 다른 직원들의 연락을 모두 받지 않았다.

하루에서 긴 시간을 함께 일해온 정직원들은 충격에 휩쌓였고, 나는 어느 정도는 

예상했지만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았다.


결국 그렇게 한 사람이 빠진 채로, 일하는 곳은 대목을 맞이했고,

모두가 최소 1인 3역을 하며 버텨냈다. 





그런데 이후 굉장한 반전이 일어났다. 

12월의 마지막 출근 겸 금요일에 퇴근을 해서 

남편과 커피를 한 잔 하고 있었는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다.


택배 기사님으로 생각을 하고 받았는데,

멀리서 여성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안녕하세요 저 xxx 입니다."

말없이 사라진 그 사람의 목소리였다. 

나랑은 전화번호를 주고 받은 적이 없지만,

어떻게 내 번호를 알았냐고 묻지도 않았고, 의아했지만

뭐라고 이야기하는지나 좀 들어보고 싶었다.



혹시 밖이냐고 물어서, 남편에겐 무언의 손짓으로 양해를 구하고

그렇다고 말한 후 혼자있고, 5분 이내로 통화가 가능하다고만 말했다.


수화기 너머 낮은 떨리는 목소리로 이야기가 들려왔다.



"나오기 전에 직원 비상연락망에서 보고, 

번호를 적어서 나와서 전화드렸습니다. 갑자기 연락드려 죄송해요.

정말 계신 동안 간식도 따뜻한 말도 잘 나누어주셔서 감사했고, 

일이 힘들어도 웃으면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면이 없는 저로서는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맛있는 밥이라도 한 번 사드리고 싶었는데, 조금이라도 

이르게 저를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목소리가 점점 작아지시길래 나는 차분하게 생각 정리를 해서 그 말을 이어갔다.

굳이 원망을 하거나 짜증을 내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전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을 했기에 되도록 좋은 면만 짧게 정리하기로 했다.




"xx님, 그렇게 봐주셨다면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한테 미안해하진 마세요.

퇴사는 남을 사람들을 생각하는 게 아니라 본인만 생각하고 가는거죠 뭐.."


모든 진실과 속마음을 말할 수 없었지만 최대한 간결하게 말하고 싶었다.




그분은 짧고 굵은 통화 내내 나에게 미안해했다. 

그것이 진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그 사람이 그냥 짠했다.


통화 말미에는 다른 직원들에게는 자신에게 전화가 온 것을 비밀로 해달라고 했다.

그 부분에서 살짝 헛웃음이 나올 뻔했지만, 다시 말을 이어갔다.


"제가 그럴거라고 믿고 전화해주셨을 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어딜가서 무얼하든 씩씩하게 잘 지내십시요."





마지막은 그 분의 말로 마무리가 됐는데 

통화를 끊고 내 얘기를 들은 남편은 꽤나 짜증을 냈었다.

그 사람이 그 말 안해도 우리는 그러고 살건데, 

진짜 끝까지 정말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했다.


그 말은 "나중에 꼭 예쁜 아이 낳고 행복하게 즐겁게 사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였었다. 


기분이 묘했다. 분명 기분이 진짜 좋아야하는데 두루뭉술해졌달까.




그래도 마지막 그 말에는 악의가 없다고 믿고 싶고, 그렇게 통화는 끝났다.

저장을 하지 않고 통화 기록은 바로 삭제를 해버렸다.


자격지심과 배려, 후회에 대해 많은 것을 정리하고 마무리한 한 해였고,

그것을 재정비해서 한 해를 다시 시작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시든

단단한 마음으로 살아가실 수 있길 기원하며, 글을 마친다.





저녁에는 남편이 떡만둣국을 먹고 싶다고 해서

사골국 베이스에 김치만두와 떡국떡, 파와 후추를 넣고

계란물을 풀어서 만들어 먹었는데 함께 먹으니 더 맛있었다.


발목이 뻐근하지만 일이 피곤했던 남편의 코고는 소리가 살짝 나니까

살살 외투를 입고 밤산책을 다녀와야겠다.



모두 따뜻한 밤 되시고, 다시 한 번 새해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뜻밖의 집들이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