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저 나쁜 학생인가요?

학교폭력에 연루된 아이들 2(학교폭력 가해)

by 친절한 상담쌤

동우 어머니가 다급한 목소리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지금 우리 아이가 학교폭력 가해자로 신고를 당해서 스트레스 많이 받았어요. 빨리 불러서 위로해주세요” 자녀가 학교폭력 가해자로 신고를 당하면 부모로서 너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해를 풀어달라는 것도, 사실관계를 확인해 달라는 것도 아닌 “위로해 달라”는 요청은 처음이어서 저는 잠시 멍해졌습니다.


상담교사는 학교폭력 사안에는 직접 개입할 수 없습니다. 대신, 가·피해 학생의 심리상담을 하고, 요청이 있을 경우 가·피해 학생에 대한 정신건강 전문가 의견서를 교육청에 제출합니다. 그리고 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조사가 끝난 이후 학교의 전담 회의에 참석하고, 조치 사항으로 특별교육을 받았을 경우 학생과 학부모 특별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저는 학교폭력이 단순히 학생의 일탈이 아니라, 정서적으로 지치고, 사랑받지 못하고,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구조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를 통해 가해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책임을 지는 과정을 경험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함께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민이는 사이버폭력을 이유로 특별교육을 받았습니다. 정민이는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고, 피해 학생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했습니다. 특별 교육 중에 “이 일로 선생님들이 저를 나쁜 학생으로 생각할까 봐 걱정돼요”라고 했습니다. 저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쯤 실수를 할 수 있어. 선생님들은 너를 실수한 학생이라고 생각해. 너는 이미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고, 성실히 특별교육을 받고 있잖아. 그것으로 충분히 책임을 다한 거야. 이제 과거는 내려놓고 앞으로 나아가렴”이라고 했습니다.


반면, 동우는 친구를 괴롭혔다는 이유로 학교폭력 가해자로 신고되었습니다. 동우 어머니는 변호사를 선임하고, 정신건강의학과 진단서를 발급받아 제출했으며, 상담교사에게 전문가 의견서를 요청했습니다. 심지어 지속적으로 관련 기관에 민원을 제기하며 담당자들을 압박했습니다. 동우는 학교폭력 신고를 당해 자신의 진로에 피해를 입는 것만 걱정했고, 끝내 자신이 한 행동을 인정하거나 반성하지 않았고 피해 학생에게 사과하지도 않았습니다.


자녀가 처벌을 받지 않거나 조금이라도 가벼운 처벌을 받게 하고 싶은 부모님의 마음도 이해는 되지만 참 안타까웠습니다. 지금의 처벌을 피하는 것보다, 아이가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지는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 진정 아이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저는 매번 사안에 따라 학생의 상황에 맞춰 특별교육을 기획합니다. 학생마다 필요한 접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별교육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SoF(Soles of Feet) 프로그램의 발바닥 명상입니다. 발바닥 명상은 자신이 화나는 사건을 생각하여 화나는 감정을 느끼고 그 감정이 자연스럽게 지나가게 둔 채 발바닥에 주의를 집중하며 호흡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감정 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의 장점 찾기와 단점의 관점을 바꾸기 활동입니다. 종이에 자신의 왼손과 오른손을 따라 그립니다. 왼손에는 자신의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오른손에는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각각 5개씩 적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단점의 관점을 바꾸어 장점화 시킵니다. 열 가지의 장점을 “나는~이다”라는 문장을 만들어서 큰 소리로 읽는다. 이를 통해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셋째, 감사 일기 쓰기입니다. 하루 중 감사한 일을 5개 정도 각각 한 문장으로 짧게 적습니다. 반드시 구체적인 사건과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나의 하루를 돌이켜보는 것만으로도 편도체가 안정되고, 감사한 일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됩니다.


얼마 전 한 학생이 “선생님은 성선설을 믿으세요? 성악설을 믿으세요?”라고 물었습니다. 궁금한 이유를 묻자 “선생님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보시는 것 같아서요”라고 했습니다. 맞습니다. 저는 이상주의자입니다. 학교폭력이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꿈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합니다. 학생들에게 평화로운 학교를 선물하기 위해,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함께 손잡고 노력했으면 합니다.


일러두기

이 글의 사례는 개인의 사례가 아니며 청소년들의 보편적인 상황들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일부 설정은 각색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진 출처 : Pixabay

keyword
이전 17화제가 선택할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