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숲오 eSOOPo Mar 16. 2022

당신은 지금 시낭송이 필요하다 9회

소년, 시낭송 모임에 가다

9


육중한 유리문을 당겨 들어간 곳은 야학당 같은 분위기였고 다섯 명이 둥그렇게  앉아 있었다.

-이번 대회는 주최 측의 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패인인 것 같습니다.

리더로 보이는 마르고 키가 큰 남자는 소년이 등장하자 가벼운 눈인사를 하고 의자를 내어주며 계속 이어갔다.

-오늘 오전에 공지된 가을시낭송대회는 제가 한분 한분 콘셉트와 톤을 잡아 드리니  다음 주까지 각자 출전할 시를 골라 오시기 바랍니다.

소년은 거리공연을 긴 시간 해오면서 이런 고민을  해 본 적은 없었다. 그저 시의 선정과 배경음악, 그날의 음향 상태에만 신경 쓸 뿐이었다.

콘셉트니 톤이니 하는 이야기는 신선하기도 하고 생경하기도 해 잠시 동안 자신의 지난 낭송들을 반추했지만 이내 리더의 소개로 흐트러졌다.

그 사이 두 명의 멤버들이 뒤늦게 합류해 더 커진 동그라미로 총 여덟 명이 좁은 연습실을 채웠다.

-저는 이 년째 거리에서 시를 낭송하고 있습니다.

시를 낭송할 때보다 시를 낭송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긴장되는 게 신기했다. 누군가를 사랑할 때보다 많은 이 앞에서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고 말할 때가 더 떨리듯 말이다. 소년은 낭송의 어려움을 조심스레 열거하고는 스스로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비칠까 려되었는지 보람 있다는 말도 짧게 덧붙였다. 인사 후 일곱 명이 엇박자로 쳐주는 박수는 공연 때 받을 때와 다른 환대와 기대로 느껴졌다. 박수가 악수 같았다.

정기 회식은 다음 주에 있어서 오늘은 모임 후 특별한 뒤풀이 없이 헤어졌다. 신입 환영도 그때 겸하기로 했다.

소년은 집으로 가지 않고 서점에 가고 싶어졌다.

어떤 각오가 생기면 서점에 가서 해당분야의 책들을 뒤적이는 것이 마음을 단단하게 다지는 데 도움이 되었다.

시낭송의 모든 것, 시낭송가가 되는 법. 당신도 시낭송 잘할 수 있다. 힐링의 시낭송  등 다양했다.

기대를 가지고 펼쳐본 책들 대부분이 교과서처럼 딱딱한 구성과 문체라 두 장 이상을 연속해 읽히지 않아 자꾸 책 가격으로만 눈이 갔다.

왜 낭송은 흥미로운데 그걸 기록한 책들은 진부할까라고 생각한 순간 문자 알림 진동이 울렸다.


-오랜만일세. 한국에 도착했네. 자네 시간 어떤가?

노인의 문자메시지였다.

소년은 한참을 묘한 표정으로 서서 꼼짝할 수 없었다.

이전 08화 당신은 지금 시낭송이 필요하다 8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