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령 May 18. 2023

와이어로프 및 안전계수 정리표

건설안전기사

https://youtube.com/@user-yt3pi5hx8m


2023년 1회 기사시험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요.


1차는 CBT라 그 자리에서 가채점으로 결과가 바로 나와서

2차 준비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해결해 주지만

2차 시험은 주관식이라 결과가 나올 때까지 좀 긴 시간이 남았네요.

다른 도전에 매진하고 싶지만 기사시험 결과가 나와야 해서 애매하네요.

유튜브를 만들기도 하고...


독학으로 기사공부를 하면서 비전공자로 물어볼 곳도 없었고,

헷갈렸던 엄청나게 많았던 부분을 

좀 쉽고 간단하게 요약하고 정리한 것을 하나씩 글로 적어보려고 해요.


먼저, 2차 시험의 2과목 응시일에 대한 것을 설명해야겠어요.

1, 2과목 간격이 일주일이라는 것이 거의 국률이라지만, NO!!!

응시지역마다 차이가 있어요.

저는 1과목을 치고, 바로 다음 날 2과목을 연달아 봤어요.

선택할 수 있는 날짜 여유가 없었어요.

 

그리고 시험시행이 2023년 4월 22일부터 5월 7일 동안이라는

거의 보름동안 기간이 나와있지만

이것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어서 제가 응시했던 곳은

1과목이 4월 22~23일 딱 이틀 동안, 2과목도 23~24일로 나와있었어요.

하여 거의 시험시행일이 시작되자마자 엄청나게 빨리 시험을 치게 되었어요.


본론으로 들어가 볼게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는

와이어로프와 안전계수에 관한 내용이 구석구석에 나와 있어요.


1차 공부 때는 사실 크게 신경 쓰지 않았는데

주관식의 2차는 얄짤없이 써야 해서...

싹 다른 것도 아니고 비슷한데 아주 조금씩 다른 설명이 되게

신경 쓰이더라고요.


연진아! 

외워야 내용이 엄청나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의 각 조문을 찾아볼까요?

제55조 ②달비계의 최대 적재하중을 정하는 경우 그 안전계수,

제63조 달비계의 구조 ①의 1. 와이어로프. 2. 달기 체인

제163조~ 제169조 까지는 와이어로프 등 달기구의 안전계수 및 섬유로프에 관한 규정

제210조~ 제211조 까지 항타기 또는 항발기의 이음매가 있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사용금지와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

제187조 화물자동차의 짐걸이로 사용하는 섬유로프

그 밖에도 제가 찾지 못한 조문이 숨어있을지도 모르지만...

매의 눈은 아니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 찾았답니다.


안전계수, 와이어로프, 달기체인, 섬유로프를 크게 구분하여 표를 만들었어요.

아주 간단하게요. 

(아래 첨부파일에 있어요.)


그 밖에도 제가 공부한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건설안전기사 아직 합격자 발표도 안 했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