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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ho May 01. 2022

NFT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프로젝트 12

[요약] 크립토펑크에서 문버드까지

얼마 전 Web3와 NFT에 대한 귀한 인사이트를 나눠주시는 일본의 유튜브 채널을 발견해서 엄청난 득템을 한 기분이었습니다. 영어권에 비해 한국어나 일본어 자료는 정보의 양과 뎁스가 아쉬울 수 밖에 없었는데, 조금아니마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글은 일본에서 가장 큰 Web3 미디어 채널이자 <크립토 닌자> NFT 프로젝트의 파운더 Ikehaya 님의 최신 유튜브 영상인데요. 이제 막 NFT 세계에 입문하신 분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 NFT 프로젝트만 선정, 1시간 분량의 강의로 알기 쉽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저는 핵심 장표 캡춰 & 내용을 전달드릴 건데요.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수준이다 보니, 보다 깊이 있는 내용은 걸어둔 링크를 참고하시거나, 직접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Ikehaya]

The largest Web3 channel in Japan  (구독자 22.3만명)

 by founder of Ninja DAO / CryptoNinja





[원문] 모르면 부끄러운 해외 NFT 컬렉션 완벽 분석


[목차]

NFT 거래량 / 가격 / 영향력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NFT 블루칩 프로젝트이며, 기본적인 정보와 특징을 얕은 수준에서 훑어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 CryptoPunks


 

 - 2017년 6월에 출시한 가장 오래된 NFT 프로젝트

 - 개발사 : Larba Labs

 - 출시 초기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으나 2021년 8월 NFT에 대한 Hype이 거세지면서 전환점 맞이

 - PFP (Profile Picture) 프로젝트의 원조로 인정. 확고한 지위 확보

 - 현재 Yuga Labs 산하 IP로 편입


(참고)

2. BAYC / MAYC

-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NFT

- 2021년 4월 Yuga Labs  출시

- 파생 컬렉션 (MAYC / BAKC) 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 제공 (BAYC 홀더에게 무료 제공)

- NFT 홀더에게 Ape Coin 무료 배포 / 메타버스 토지 NFT 무료 배포

 --> BAYC를 소유하는 것 만으로도 돈이 됨

 --> Ape Coin  22년 3월 출시. 코인 시가 총액 약 7조원 (21년 4월 말 기준)


- 성공 요인  하나는 셀럽의 PFP 구매: 마돈나, 저스틴 비버, 지미 폴런 ..

- 월간 거래 수수료 매출만 100억원 이상

-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 진출의 성공 여부가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


(참고)


3. Clone-X

- RTFKT (아티팩트) 라는 디지털 패션브랜드에서 개발

- 일본의 유명아티스트 무라카미 타카시와 콜라보로 출시한 3D풍 PFP Clone-X가 대성공을 거두고, 나이키

  에 인수되면서 유명해짐

- 2021년 12월 출시

- 다양한 콜라보와 에어드롭 (무료 배포) 전략이 특징. 나이키와 진행하는 MNLTH (모노리스) 에도 관심 집중

  --> 홀더에게는 무료로 제공하고 2차 판매 NFT의 거래 수수료를 통해 돈을 버는 모델

  -->  거래 수수료 매출만 월간 수십억원 규모


(참고)


4. Azuki

   - 2022년 1월 Churu Labs 출시

   - 일본 애니메이션 풍 NFT의 인기를 견인한 상징적 프로젝트

   - 월간 거래 수수료 매출 50억~100억 이상

   -탁월한 마케팅 & 브랜드 전략으로 올해 출시된 NFT 프로젝트 중 가장 확실한 Bluechip 으로 평가받음

   -고퀄리티 캐릭터 기반으로 콘텐츠 / 애니메이션 / 음악 등의 IP 비즈니스 확장 가능성.

    추후 Coin 발행도 준비 중.


(참고)


5. Nouns


- 하루에 1개씩 날마다 캐릭터가 자동 생성되는 NFT로 24시간 경매를 통해 거래

- 기존의 PFP 프로젝트와 달리 정기적으로 NFT가 발행되는 모델

- 판매 수익을 Team 이 관리하는 것이  아닌 Treasury 라는 블록체인상의 공동 지갑으로 적립

   (약 800억원 규모)

- 자금의 사용은 NFT 홀더들의 익명 투표를 통해 결정함.

 - 창업자는 10명. 10일에 1개씩 창업자 1명에게 NFT가 스톡옵션처럼 지급되는 구조

 - 매출을 공동 관리 지갑에서 관리하는 발상은 자본주의의 이노베이션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시도.

   그러나 자금 집행을 결정하는 프로세스가 느리고 비효율적이라는 과제는 풀어야할 숙제.


(참고)



6. WoW (World of Women)


- 2021년 8월 출시

- 여성의 Empowerment 를 메인 테마로 한 프로젝트 (남성 중심의 크립토 업계에서 여성들을 지원)

- 콘텐츠 (IP), 패션, 브랜드 및 피지컬 굿즈 등의 사업 확장 목표


(참고)


7. Doodles

- 2021년 10월 출시

- 개성있는 비주얼과 커뮤니티 운영 전략으로 안정적인 팬덤 확보

- Space dooldles, Pet doodles 등 새로운 비주얼과 결합하는 NFT 출시 / Coin 발행 준비 중


8. Coolcat

- 2021년 6월 출시

- Time지 콜라보 마케팅 등 출시 초기 인기를 모으며 한때 20이더까지 가격이 치솟았으나 최근은 블루칩

  NFT에서 다소 멀어진 느낌

- PFP에서 시작했으나 P2E 게임 개발에 집중  (ex.Cooltopia)



(참고)


9. Proof / Moonbird

- Proof는 NFT 투자 관련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규모 커뮤니티 입장권

  1000개 한정 발행.


-Moonbird는 Proof collective의 PFP 프로젝트

- 2022년 4월 출시

- 초기 민팅 가격이 2.5이더로 매우 높게 책정되었으나 출시 열흘 만에 10배 이상 가격 상승

  1차 판매만으로 800억원 이상 매출

- Kevin Rose 등 업계 '인싸' 들이 창업

- 마치 주식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처럼  'NFT를 통한 자금 조달' 시스템을 선보였다는 평가.

- 한편 고급 (투자) 정보에 Access 할 수 있는 회원권을 NFT화해서 판매하는 흐름도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


(참고)


10. Art Blocks


- 블록체인 상에 아트를 새기는 좀더 블록체인 본연에 가까워지려는 시도 (Full-Onchain).

  즉 이더리움이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을 아트 작품

- 다양한 아트 컬렉션을 큐레이션-소개하는 프로젝트


(참고)


   

11. Sandbox


- 가장 유명한 크립토 계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현재 알파 버전이 출시되어 운영 중.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복셀을 기본으로 하는 블록체인 게임

- 개임 내 개별 아이템을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참여하여 NFT로 판매할 수 있음

- 메타버스 상의 토지(Land) 는 1구획당 약 500-1천만원의 가격 형성


(참고)


12. Stepn


-  Move to Earn (걸으면 돈을 벌 수 있는) 피트니스 어플.

- 유저는 150-200만원 가량의 초기 자금을 투자해 NFT 운동화를 구매.

   운동한 거리/시간 만큼 토큰으로 보상받는 시스템. 해당 토큰은 현금화도 가능

- Team은 NFT 운동화 판매 /거래 수수료 등으로 수익을 얻는 BM.

  다만 신규 유입이 꾸준히 생기지 않으면 지속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사업 모델로 폰지 사기의 우려도 존재


(참고)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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