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를 처음 공부하시면 매거진 첫 글부터 읽고 오셔야 이해 가능합니다 :)
구글이 굳이 GA4를 만든 이유
본격적으로 GA4 UI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GA4 가장 큰 특징은 '유연성'이라 말씀드렸는데요.
이 도구는 꼭 필요한 것만 세팅되어 있고, 나머지는 Needs에 따라 자유롭게 추가 및 수정 가능하죠.
무슨 말인 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GA4 기본 UI
GA4 데모 계정 기본 UI 먼저 GA4는 '홈', '보고서', '탐색', '광고' 총 4개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성 자체는 매우 심플한데요. 이 중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탭은 '보고서'와 '탐색' 정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4개 탭을 전체적으로 간단히 알아보고, 이후 보고서와 탐색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홈: 전반적인 성과 지표 확인하는 곳.
GA4 홈 탭 기본 UI 일반적으로 전체 데이터는 간단히 흐름 파악용으로 활용하고, 인사이트는 주로 쪼개진 데이터끼리 비교하며 뽑곤 합니다.
이에 홈 탭은 자주 활용하진 않고 전체적인 추이 확인 정도로만 활용하죠.
2.보고서: 분석을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GA4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획득 보고서 위에서 GA4는 꼭 필요한 것만 세팅됐고, 나머지는 Needs에 따라 자유롭게 추가 및 수정 가능하다 했는데요. 그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이전 GA 버전인 UA와 비교하면 그 차이가 실감 납니다. 기본 보고서 수 차이가 무려 94개죠. UA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보고서가 많았는데, GA4는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제외하곤 스스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죠.
3.탐색: 맞춤 보고서 제작하는 곳.
다양한 기능 활용해 맞춤 보고서 제작하는 탐색 기본적으로 보고서는 일정한 양식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탐색은 다양한 양식 및 추가 기능을 활용해 맞춤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죠.
GA4 탐색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유입경로 분석 탐색 보고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유입경로 분석 예시인데요. 이것만 봐도 기본 보고서와는 다른 부분이 확 느껴질 겁니다. 다양한 양식 및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죠.
4.광고: 광고 성과를 더 디테일하게 분석하는 곳
데이터 정합성 이슈로 자주 활용하지 않는 광고 광고에서는 '모델 비교'와 '전환 경로'라는 것으로 성과를 더 심층 분석하는데요. 아쉽게도 쿠키값 기반이 메인이라 정보가 그다지 정확치 않습니다.
이전에 쿠키값은 기기, 브라우저마다 정보가 달라 같은 사람이 교차 기기, 브라우저 변경 접속 시 다른 사람으로 인식된다 말했는데요. 그러니 광고 탭은 참고 수준으로 활용한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모델 비교와 전환 경로로 디테일한 분석 텍스트로는 이해가 힘드니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인스타 광고 유입 후 다음 날 구글애즈 광고로 유입 만약 'A' 사람이 9/7에 인스타 광고로 'B' 사이트에 들어갔다 이탈 후 다음 날 구글애즈 광고로 다시 B 사이트에 들어가 상품을 구매했다 가정하겠습니다.
먼저 모델 비교를 적용해 보면, 마지막으로 클릭한 소스가 구글애즈이므로 '마지막 클릭 모델'은 구매 기여 성과 100%가 구글애즈 광고에 찍힙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에는 어떠한 성과도 반영되지 않죠.
반면 데이터 기반 모델은 최종 구매 시점이 구글애즈이나, 분명 인스타 광고도 구매까지 어느 정도 영향을 줬다 판단해 자체적인 기준 하에 인스타와 구글애즈 광고에 기여 성과를 분배합니다.
전환 경로에서 전환까지 소요 일수는 A가 첫 B 사이트 유입이 9/7이고 구매한 시점은 9/8이니 1일이 됩니다.전환까지 터치포인트 수는 인스타그램 광고 > 구글애즈 2개 매체를 거쳤으니 2개가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