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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인규 Aug 31. 2023

GA4 광고 분석을 위한 필수, UTM





GA4에서 광고 분석을 위해선 소스, 매체, 캠페인 측정기준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3가지는 'UTM'과 밀접한 관계죠.








UTM이란?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Tracking에서 알 수 있듯 추적하고 측정하는데 활용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도달한 경로 정보를 제공하죠.



간단한 예시로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www.maninstore.co.kr



위 사이트 URL로 린넨 팬츠 소재 카카오 배너 광고를 진행한다 가정하겠습니다.


저 URL 그대로 광고를 집행하면 GA4로 제대로 분석이 가능할까요?

 


당연히 어렵습니다.



고객이 URL로 유입하면 정보가 제한적이라 광고로 들어온 지 조차도 모를  있죠.


정확한 분석을 위해 '카카오'의 '배너 광고'를 통해 들어온 '린넨 팬츠 소재'인 점 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UTM'입니다.



 www.maninstore.co.kr?utm_source=kakao&utm_medium=display&utm_campaign=linen_pants


UTM 필수 값을 적용한 URL입니다. 뭔가 복잡하지만,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죠?


위처럼 UTM을 적용하면 고객이 해당 URL 통해 유입 시 어디서,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유입했는지 자세히 파악 가능합니다 :)




UTM 3가지 필수 값


반드시 넣어야 하는 내용은 딱 3가지인데요. 바로 어디서, 어떻게, 어떤 내용 정보입니다.


UTM에선 아래처럼 표현하죠.


어디서 = 소스
어떻게 = 매체
어떤 내용 = 캠페인


소스 = 네이버, 카카오 등 유입 출처

1.소스(source): 광고 트래픽이 유입된  '출처'

ex) naver, google, instagram, kakko 등



매체 = 쇼핑광고, 검색광고 등 다양한 광고 유형

2. 매체(medium): 광고 트래픽이 유입된 '유형'

ex) display(배너 광고),shopping(쇼핑 광고) 등



캠페인 = 광고 소재별 구분을 위해 사용

3.캠페인(campaign): 광고별 구분하는 '식별자'

*식별자: 광고 소재별 구분을 위한 고유 이름 

ex) jacket, summer_event 등 자유롭게 명명



위 UTM을 적용한 URL을 다시 분석해 보겠습니다.



www.maninstore.co.kr?utm_source=kakao&utm_medium=display&utm_campaign=linen_pants


소스: kakao

매체: display

캠페인: linen_pants


>>> 카카오의 디스플레이(배너) 광고를 통해 들어온 린넨 팬츠 소재입니다.


이렇게 광고별 더 디테일한 분석이 가능해지죠!



URL Builder(UTM 쉽게 적용하는 사이트)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UTM에는 필수 값 외 여러 선택 값도 있는데요. 자주 활용하는 내용은 아닌 만큼 좀 더 자세한 분석 Needs가 있을 때 천천히 알아봐도 됩니다.


UTM이 왜? 필요한 지만 충분히 이해했다면 나머지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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