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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인규 Aug 15. 2023

GA4 필수 용어 TOP 9

GA4를 처음 공부하시면 매거진 첫 글부터 읽고 오셔야 이해 가능합니다 :)


구글이 굳이 GA4를 만든 이유

>>https://brunch.co.kr/@hopeingyu/86





GA4 데모 계정 페이지 中

>> GA4 데모 계정 https://bit.ly/3DPAhnj


GA4는 계정 없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으로 사전 학습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GA4는 사이트 설치해야 활용할  있으니 취준생이거나 회사에서 GA4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써 볼 기회가 없겠죠.


런 분들은 먼저 GA4 데모 계정으로 UI에 충분히 익숙해져 보세요 :)






GA4 계정을 살펴면 익숙치 않은 용어가 많아 막막할 텐데요. 


괜찮습니다. 막상 공부해보면 자주 쓰는 용어는 한정적입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먼저 숙지하고 나머지는 천천히 알아가면 됩니다.


감히 예상해보면 GA4에 있는 모든 용어를 100% 이해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쓸모없고 잘 안쓰는 용어가 한 가득 있으니까요. 




GA4 필수 용어 TOP 9



기본적으로 GA4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로, 대부분의 인사이트는 '보고서' 형태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 보고서의 필수 용어부터 차근 차근 공부하면 되겠죠?



GA4 보고서에 필요한 용어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보고서 형태 볼 때
2.보고서 내용 볼 때


쉽게 말하면 숲을 보는 능력과 나무를 보는 능력으로 나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번으로 먼저 크게 분류 하고 2번으로 자세하게 관찰하는 것이죠.


이번 글에서는 1번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보고서 형태 볼 때 


먼저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보고서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세그먼트와 필터는 필요할 때만 쓰는 선택 요소입니다.


1.측정기준: 보고싶은 데이터 분류하는 기준
2.측정항목: 분류된 데이터에서 보려는 항목



측정기준은 내가 보고싶은 데이터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가령 '국가'를 측정기준으로 설정한다면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등의 나라 리스트가 열거됩니다. 보고서의 가장 큰 단위 설정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측정항목은 설정한 측정기준에서 보고싶은 데이터 항목을 의미하는데요. 가령 국가를 측정기준으로 설정한다면 나라별 총 인구수 등의 정보를 알고 싶겠죠? 이럴 때 적용한 특정 데이터 항목들을 측정항목이라 부릅니다.



GA4 데모 계정 기본 보고서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측정기준: 보고서 왼쪽 1열 영역

'국가' 측정기준 설정 시 United States, Canada, India, China 등의 나라 리스트가 쭉 열거됩니다.



2.측정항목: 보고서 오른쪽 1행 영역

설정한 사용자, 새 사용자 수, 참여율 등의 측정항목 별 값을 보여줍니다.



3.세그먼트: 데이터를 보다 자세하게 보기 위해 분할

상단 '비교 추가+' 클릭 시 세그먼트 적용 가능


기본적으로 보고서 데이터는 모든 정보를 포괄해서 제공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고객 행동을 분석할 때 세그먼트를 활용하는데요. 위 이미지는 미국 고객 중에서 모바일로 유입한 고객을 세그먼트했습니다.



4.필터: 데이터 자체를 제한


상단 '필터 추가' 클릭 시 필터 적용 가능


보고서 데이터 양은 방대합니다. 너무 많이 열거된 정보는 한 눈에 안 들어올 수 있겠죠. 이럴 때 필터 기능으로 보고 싶은 데이터만 설정해 간결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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