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름끈 Jun 07. 2024

낯선 도시를 홀로 여행한다면

To Portugal 6) 포르투갈에서 경험한 도시 투어

* Sawu bona(사우보나) : 아프리카 줄루족의 인사말. '나는 당신을 봅니다'라는 뜻. *


 그날은 정말 땅으로 꺼져 버리고 싶었다. 일은 처음 의도와 다르게 흘러갔고 그 와중에 마음을 다친 사람들이 나에게 원망을 퍼붓고 있었다. 남탓하지 말라고 대거리를 해주고 싶었으나 그들의 감정 또한 이해 가능한 범주의 것이라 들끓는 내 감정은 혼자 삭혀 내며 모두가 조금씩 손해 보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었다. 그때는 정말 모든 인간관계망에서 나를 도려내서 낯선 곳에 떨어뜨리고만 싶었다.


 그래서 덜컥 주말에 일본으로 떠나는 항공권을 예약했다. 쭈뼛거리며 가족 행사 핑계로 연차를 썼다. 2박 3일간 오사카 교토 여행. 혼자 국내 여행을 떠나본 적도 없었는데, 해외라니. 이전까지는 나에게도 든든한 여행파트너가 있었다. 가장 가까운 친구인데, 그 녀석이 결혼과 출산이라는 새로운 세계로 진입해 버려 이전과 같은 동행을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과연 내가 혼자 잘 해낼 수 있을까 생각이 복잡했지만, 모든 관계에서 단절되고자 떠나는 여행마저도 함께 할 누군가를 찾는다는 것이 좀 아이러니하게 느껴졌다. 무엇보다도 하고 싶은 게 있는데 혼자라는 이유로 시도조차 못한다면 스스로가 한심해서 더 우울해질 것만 같았다.

 

 혼자 떠났던 그 여행에서 나는 외로운 순간들을 맞기도 했지만, 주로 행복했다. 나를 갉아먹던 부정적인 생각들은 어느새 사라지고 한결 평온해졌다. 나는 혼자서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 것도 큰 수확이었다. 이후의 여행은 때로는 홀로, 때로는 함께였고 양쪽 다 나에게 각기 다른 즐거움을 안겨 주었다.

 


 여행지에서 마주친 한국인들(특히 중장년층)이 혼자 여행하는 나를 참 용기 있다며 추켜세워줄 때가 가끔 있다. 사실 시작이 어렵지 막상 그 매력을 알고 나면 특별한 용기 없이도 떠날 수 있게 된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여행지 및 맛집에 대한 정보를 찾고 선택하는 일이 고스란히 나의 몫이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래서 신이 나지만 그러다 쏟아지는 정보들에 정신이 없어지기 십상이다.


 현지에서 진행하는 반나절 투어에 참여하면 이런 나 홀로 여행의 부담감이 반쯤은 줄어든다. 코스는 주로 도시에 짧게 머무는 사람들이 꼭 봐야 하는 명소 중심으로 채워져 있고,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설명들도 함께 들을 수 있다. 현지에서 살고 있는 가이드들만이 해줄 수 있는 맛집 추천이나 여행 꿀팁들도 제공되기도 한다. 영어 능통자가 아니라면 한국인 가이드가 진행하는 투어를 예약하면 된다. 나는 주로 새로운 도시에 도착한 날 5시간 이내의 도시 걷기 투어를 선호한다.


 사실 한 도시에 길게 머무는 것을 즐기는 여행자에겐 짧은 시간 안에 관광 스팟을 훑는 투어가 불필요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낯선 도시와 친해지는 워밍업 같은 거라고나 할까. 언젠가부터는 가이드북의 무게가 벅차게 느껴지기도 하고, 기껏 멀리 떠나와서는 정보를 찾느라 내내 핸드폰만 들여다보고 있는 스스로가 한심하게 보일 때도 있다. 그럴 땐 그 동네 사람의 발걸음을 따라가며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도시를 소개받고 싶어진다. 바쁘게 스쳐 지나가 아쉬운 장소는 나중에 다시 방문해 느긋하게 즐기면 된다. 난 시간이 많은 느린 여행자니까.


 거기다 한국인 가이드분들은 투어 참가자들에게 인생샷을 남겨주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사실 나는 일상에서도 인증샷 개념의 사진은 잘 찍지 않으며, 나의 일상을 SNS에 전시하지도 않는다. 어쩌다 찍은 사진들을 자주 들여다보지도 않는다. 하지만 혼자 떠난 여행지에서는 내가 겪은 일들을 함께 추억해 줄 존재가 없으므로 사진으로라도 남겨두고 싶다는 생각이 평소보다 강해진다. 그렇다고 해서 소매치기에 대한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유럽에서 삼각대를 놓고 사진을 찍기는 어려워 결국 풍경 사진과 셀카만 남게 된다. 그럴 때 이런 투어에 가게 되면 대표 코스들을 들를 때마다 가이드가 선정한 최고의 스팟에서 최상의 구도로 찍힌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혼자 참여한 사람의 사진을 각별히 더 신경 써 주시는 느낌이긴 한데, 여럿이서 놀러 온 사람들의 단체 사진을 찍어주시는 데도 진심이시다.

  


[AFTER]



 이번 포르투갈 여행에서는 "마이리틀트립"에서 나의 일정에 맞고 평점과 후기가 훌륭한 투어를 찾아 예약했다. 리스본과 포르투 모두 운 좋게 입담이 좋은 다정한 가이드분들을 만나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리스본에서 한 반나절 걷기 투어는 3시쯤 시작해서 7시 조금 넘어 마쳤는데, 겨울이라 해가 빨리 져서 석양과 야경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았다. 원체 관광 명소도 많고 이야깃거리도 풍부한 리스본이라 가이드님도 시간을 꽉꽉 채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그날 들었던 정보들은 이후 리스본 여행에도 영향을 끼쳐 도시 곳곳을 조금 더 친숙하면서도 깊게 즐길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고 며칠 뒤 보조배터리 파손이라는 작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이드님께 도움을 구했는데, 친절하게 정보를 알려주셔서 매우 감사했다. 이미 끝난 투어의 고객에게 다정하게 안부까지 물어주시는데, 든든하고 감사했다.


 자그마한 도시인 포르투에서는 사실 투어가 큰 의미가 있지는 않았다. 명소가 많지 않아 리스본보다는 투어가 느슨하게 진행되었고, 심지어 가이드분의 추천 카페에 들러 음료를 마시는 시간까지 코스에 포함되어 있어 좀 아쉽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포르투가 맞이하고 있는 변화나 현지 생활인으로 겪고 있는 고충 등 살아 있는 생활인으로서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흥미로웠다.


이전 05화 오 마이 에그타르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