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일출 Oct 05. 2023

아들을 잃어버리는 것보다는 나아

아내가 달라졌다

이야기를 듣고 보니 아들이 왜 그렇게 아내에게 심한 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아들은 감정에 치우쳐 일방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펼쳤다.


그동안 우리 부부가 사춘기에 접어든 아들을 너무 어린아이처럼 대했던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들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성장해 있었다. 

      

거제도에서 돌아온 후에 아내에게 여행 중에 있었던 일에 대해 알려주었다. 아내는 내가 한 이야기를 듣고는 깜짝 놀랐다. 특히 아들이 가출을 생각했었다는 말에 눈물까지 흘렸다. 아내는 본인이 아들을 그렇게 괴롭히고 있었는지, 아들의 생일날에 잔소리를 퍼부었는지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이 사건을 계기로 집 안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 아내는 이전과 달리 행동이 불편해 보였고 아들에게 다가가는 것도 어색해 보였다.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 쭈뼛쭈뼛 망설이는 것 같았고, 자신감도 많이 사라져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내는 용기를 냈다. '결국은 우리 아들인데, 부모인 우리가 아니면 누가 아들을 지지하고 사랑해 줄 것인가'라는 생각으로 아들의 성향에 적극적으로 맞추는 것 같았다. 아내는 아들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고,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아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아들에게 미안하다고 사과도 했다. 한 번에 그치는 게 아니라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또다시 사과했다. 엄마가 아들을 싫어해서  또는 아들을 괴롭히려고 잔소리한 게 아니라고 고백했다.

 

아내는 더 이상 아들에게 공부와 관계된 잔소리를 하지 않았다. 혹시라도 공부 이야기를 하게 될 때도 아들의 이야기를 차분하게 듣고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아들이 대화를 원치 않으면 억지로 아이를 붙들고 이야기하지도 않았다.     


아들은 처음에는 엄마의 말을 믿지 않는 눈치 더니 아내가 정말 아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알아차렸는지 엄마의 사과를 받아들였다.

      

아내의 변화 덕분인지 아들도 집 안에서 편안하게 생활하였다. 우리 가정에 다시 평화가 찾아왔다.   

   

그렇다고 해서 걱정거리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아들은 더 이상 눈치 볼 사람이 없어지자, 게임을 새벽까지 하였고, 자리에 누워서는 유튜브를 본다고 정신이 없었다. 중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는 코로나의 성행으로 학원도 가지 않고 하루 종일 게임과 휴대폰 삼매경에 빠져 있었다.


나는 아내에게 아들이 공부 안 하고 저렇게 게임만 하고 있어도 괜찮은지 물었다. 그러자 아내는 “아들을 잃어버리는 것보다는 나아”라고 대답했다. 앞선 아들의 방황에 크게 놀랐는지 아내는 더 이상 공부 문제로 걱정하지는 않는 것 같았다. 실제로 아내는 더 이상 아들을 괴롭히지도 않았고, 조건적으로 대하지도 않았다. 아내는 아들을 존재 그 자체로 사랑하려고 노력했다.   

       

나는 아내에게 아들의 중학교 졸업 선물로 게임 전용 컴퓨터를 사주자고 했다.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집에서 게임을 통제하거나 게임을 금지할 때, 아이들은 PC방에 가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집에 있는 컴퓨터는 오래되어서 게임을 할 때 랙이 자주 걸렸다. 아들도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또는 게임을 하기 위해 점점 PC방으로 출근하는 것이 잦아졌다. 나는 아들이 게임을 계속해서 할 것이라면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것보다는 집에서 편안하게 하는 게 훨씬 더 좋다고 생각했다.


또한 아들이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아직은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아이가 게임을 하며 놀 것이라면 집에서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게임용 컴퓨터를 사주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아내에게 '아이가 놀고 싶을 때 잘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아이 충분 놀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 주자'라고 했다. 열심히 놀아본 아이가 공부도 열심히 한다며 아내를 설득했다. 그런 후에 아이가 공부하고 싶을 때는 열심히 할 수 있게 도와주자고 했다.

     

아내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결국 내 의견에 동의하였다. 아들은 이 소식에 날아갈 듯 기뻐했다. 얼마나 기쁜지 소리를 지르며 환호하였다. 그야말로 아들에게는 지상 최고의 선물이었다.


우리는 하이마트와 전자랜드를 돌아보면서 최신식 조립 컴퓨터를 알아보았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아들이 원하는 최고의 스펙을 가진 최신 게임용 컴퓨터를 구입하였다. 


이전 11화 아들과 함께하는 거제도 여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