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시에르 Oct 02. 2024

어디로 가면 되나요?

바깥은 아직 여름


아직 도달하지 못한 시절이 부르는 날이다.

바깥은 여름. 가을 땡볕에 잠시 나갔다. 제 몫을 다하지 못하는 가을을 위로해주고 싶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었지만, 내뱉는 숨마다 한숨 소리만 들렸다. 온종일 대지를 달군 태양을 멍하니 바라보았다. 막걸리 한 되를 받아다가 동네 어귀에 부었다. 대낮의 술이 어미아비도 못 알아본다더니, 태양도 취하게 만들 요량이었다. 혹시나 막걸리가 모자랄까 봐, 통째로 더 가져다 부었다. 먹다 남은 동태 전까지 곁들였다.


오랜만에 여름 씨와 얘기를 나눴다.  


"올해 여름은 꼭 내 인생 같소." 내가 말했다.  


한껏 취한 여름 씨가 낄낄대며 말했다.  


"아 그게 내 탓이오?"


 옷은 땀에 절어 있었다. 흙을 털고 집에 들어가려던 참, 그늘진 골목 끝에서 패랭이모자 쓴 건장한 사내가 걸어오는 게 보였다. 그의 관심은 나보다는 막걸리 냄새에 쏠려 있었다. 어느 틈엔가 할머니 한 분이 머릿고기 한 접시를 놓고 가셨다.


나는 답답한 마음에 물었다.  


"여보시오, 나는 어디로 가면 되오?"  


패랭이모자 쓴 사내는 대답 대신 머릿고기와 막걸리를 맛있게 먹고 있었다. 나는 그와 할머니에게 막걸리 한잔씩 따라드렸다. 할머니가 장에 다녀오는 길이라며 말했다.  


"저짝 언덕 넘어오는디 맛있는 막걸리 냄시가 나서 그냥 지나칠 수 없었구먼, 쪼까 쉬다 가도 되제?"  


할머니는 인절미 봉지를 풀며 웃었다. 우리는 셋이 둘러앉아 한참을 먹고 마셨다. 할머니는 먼저 일어나셨고, 사내의 얼굴을 보려 했으나 어째서인지 또렷하게 기억나지 않았다. 내 또래쯤 되어 보였고 먼저 일어나면서 말했다.  


"저어, 형씨. 나 먼저 갑니다. 마저 잡숫고 가시오."


한 열댓 걸음이나 걸었을까, 그가 갑자기 나를 향해 소리치는 걸 들었다.  


"이놈아! 어찌 나를 못 알아보느냐!"  


술기운이 단번에 가셨다. 돌아보니 그는 하늘색 두루마기를 입은 할아버지로 변해 있었다. 그리고 그 할아버지는 나와 똑 닮아 있었다. 앞이 흐릿해졌다. 나는 황급히 큰절을 올렸다. 두 번 절을 하고 일어나니, 사내도 할아버지도 보이지 않았다. 목화꽃 두 송이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었다.

추석, 동태전과 막걸리


작가의 이전글 요리사의 잉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