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칠성상회 Nov 20. 2023

속담왕 복동이

11월 초입인데도 겨울 같이 추운 밤이었다.

외진 곳에 자리 잡은 식당에서 사골 만둣국과 파전으로 저녁을 먹던 중 그만 복동이가 밥그릇을 바닥에 엎지르고 말았다.

“한 손으로만 먹으면 어떡하니, 왼손으로는 그릇을 잘 잡고 먹어야지. 식당에 오면 통 손을 안 쓰고…“


당황한 엄마의 길어지는 잔소리에 복동이는 잠시 침묵했다가 입을 열었다.


“엄마,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는 말 알죠?”

“… 그래, 아는데 왜!”

“엄마가 방금 나쁘게 말했지요? 그래서 나도 예쁘게 말할 수 없어요.”


언짢은 기분도 녹이고, 그날의 피로도 싹 다 녹이는 복동이의 한 마디.


기분이 상했을 땐 화내거나 피하지 말고 눈을 보고 차분하게 말하라고 여러 차례 일러왔기에,

한 방을 제대로 맞았음에도 배실배실 웃음이 새어 나오는 저녁이었다.


나를 꼭 닮은 아가가, 나와 다른 한 사람으로 자라나는 것을 일열에서 지켜보는 기쁨이여.

이래도 저래도 자랑이고 사랑이어라.






매거진의 이전글 저무는 오후의 풍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