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를 한정하지 않는다.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3장 중에서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에 대해 기획자, 마케터들이 많이 찾는 레퍼런스 채널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내게 ‘어디서' 레퍼런스를 찾는지 자주 질문을 하곤 한다. 그 질문에 대한 나의 대답은 늘 같다.
“어떤 것이든, 무엇이든 레퍼런스가 될 수 있고,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 레퍼런스를 탐색하는가”라고 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질문을 조금 바꿔보고자 한다.
‘마케터와 기획자는 레퍼런스를 어떻게 탐색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답으로 일과 일상에서 기획자, 마케터에게 좋은 영감을 주는 새로운 발견을 가능하게 하는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을 제안한다.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 첫번째
레퍼런스를 한정하지 않는다
브랜드의 레퍼런스를 탐색할 때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브랜드나 직접적인 경쟁 브랜드로만 범위를 한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는 경쟁사의 레퍼런스는 보지 않는다'고 말하는 브랜드 담당자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건 좋은 방식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더 이상 '경쟁사'의 범주를 정의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경쟁사를 '어디'라고 말하는 것은 곧 동일한 비즈니스 카테고리에 있는 브랜드나 기업만을 경쟁사로 한정하는 것이다.
넷플릭스의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의 가장 큰 라이벌은 ‘포트나이트(Fortnite)'라고 이야기한다.
스트리밍 영상 콘텐츠의 범주가 아닌 ‘엔터테인먼트, 즉 재미’라는 보다 넓은 관점에서 사용자의 시간 점유율을 두고 넷플릭스가 게임을 만드는 회사와 다툴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소비자의 ‘눈’과 ‘시간’을 뺏기 위해 넷플릭스의 콘텐츠와 겨루는 모든 상대를 경쟁자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넷플릭스의 경쟁자는 디즈니 플러스, 왓차, 웨이브와 같은 다른 OTT 브랜드가 아니라 유튜브, 밀리의 서재, 네이버 웹툰과 같은 브랜드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패션 전문 커머스 브랜드에서 10대 신규 가입자를 확대하는 통합 캠페인을 기획한다고 생각해보자.
레퍼런스를 분석할 때 가장 먼저 다른 패션 브랜드나 패션 관련 커머스 플랫폼의 운영 방식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는 것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 목표를 좀 더 확장해보면 ‘10대 잠재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가 핵심이 될 수 있다.
이들이 플랫폼을 방문하게 하고 신규 회원 가입이라는 고객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패션 전문 커머스 플랫폼뿐 아니라 10대를 겨냥해 의미 있는 퍼포먼스 성과를 만들어낸 다른 카테고리의 전문 쇼핑몰이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과 같은 다른 비즈니스 업계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이렇게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경쟁사의 범위를 넓히면 시장 조사, 소비 트렌드 분석, 브랜드 전략 등 레퍼런스의 분석의 범위와 내용이 달라지고 캠페인의 기획 방향과 실행 전략도 달라지게 된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3장 마케터의 레퍼런스 탐색법
1. 마케터에게 레퍼런스란
2) 나만의 관점을 만드는 9가지 레퍼런스 탐색법 중에서 (262 ~ 277p)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상세정보/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