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 Nov 22. 2023

좋은 꿈이길 바라요

  꿈을 꾼다. 투명하고 선명하게. 피곤할수록 토막잠을 잔다. 두세 시간마다 반복되어 상영되는 꿈들은 현실을 지독하게 투영한다. 언제부터였을까. 세상 사는 게 늘 쉽지만은 않았는데 부쩍 더 어려워진 듯하다. 깨어내야 하는 레벨의 간극이 점점 벌어진다.


  잘 자,라는 인사가 중요해진 것도 이 즈음부터였을 거다.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는 긴 밤에 안녕을 빌어주는 일. 당신의 밤은 길지 않고 짧기를 바라는 일. 나이를 먹을수록 내려놓음이 중요한 이유는 세상 일이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겠지. 권력 앞에 한 걸음 굽혔다고 내내 꿈에 나와 괴롭힐 일인가. 나와 내 주변을 지키기 위해 내 뜻과 맞지 않는 말을 내뱉는 게 그렇게 어려울 일인가. 남들과 다른 길을 가겠다고 깨어있을 때는 그리도 당당한 척했던 순간들이 화살로 되돌아와 꿈속에서는 몇 번이고 테이프를 되감게 만든다. 내 방식대로 끝끝내 나만의 성공을 거두고 나서야 이야기는 끝이 난다. 유난이고 피곤하다.


  생각의 고리를 끊고 싶어서 불안의 스위치를 꺼내리고 싶어서 벌여놓았던 일상의 이벤트들이 다 지겹고, 깊게 잠겨도 좋으니 고요 속에 갇히고 싶다. 아니면 차라리 다 부딪혀서 잔뜩 깨어진 뒤에 꿈속에서 편안한 사람들 속에 맘 편히 안겨서 나 잘했지 시시덕거리고 싶다. 상처뿐인 영광이라도 나는 내 뜻대로 살았다 폼 멋지지 하면서. 지금의 내가 지독히도 마음에 안 드는가 봐. 나는 내 맘에 들기가 제일 어렵지. 언제까지 높은 잣대로 스스로를 괴롭힐 건지. 그냥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 그만인데.

매거진의 이전글 버티는 삶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