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창고 Apr 06. 2020

깜냥스승|진짜 좋아한다면?

아이에게 배우는 인생철학





영국의 유명한 철학자 앨런 와츠가 했던 질문을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돈이 전부가 아니라면 여러분은 무슨 일을 하고 싶나요?





성공을 목표로 사는 것은 행복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한다면 행복할 수밖에 없다.

확률 100%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직접 해보는 것만큼 자신에게 줄 수 있는 큰 선물이 있을까?





나의 아버지는 화가가 꿈이셨지만 가난한 가정형편 때문에 교사의 길을 가셨다

그래도 아버지는 포기하지 않으셨다.

교직생활 중에도 경기 수채화 협회에서 그림 활동을 꾸준히 참여하셨고

<새 교실> 월간지에 '도무지 선생'이라는 교단 만화 칼럼을 20년 동안 내셨다.

아버지는 늘 '내가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은퇴하신 지금도 좋아하시는 것들을 여전히 즐겁게 하신다.

나에게 매일 선물을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직접 보여주신 셈이다.





방황하는 우리에게 앨런 와츠는 말한다.


돈 버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면
여러분들의 남은 인생을 완전히 낭비하는 꼴이 될 거예요.
여러분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 그저 먹고살기 위해 하는 거라면
재미없는 일로 가득 찬 인생. 참 어리석지 않나요?
진짜 좋아하는 일들을 하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이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 그저 그런 식으로 평생 사는 거보다
훨씬 괜찮지 않나요?





좋아하는 일을 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밖에 없다.

나은 수입은 그렇게 돌아온다.

진짜 성공이란 '짧은 인생에서 의미 없는 시간을 누가 빨리 버리느냐'이다.

진짜 인생을 찾아야 한다.

하루를 살아도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할지 방황하는 나에게 정신 차린 내가 보낸다.




#하지 않으면 결국 남는 건 후회뿐이다.

#나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진짜 하고 싶은 일 뭘까?

#나는 얼마나 내 삶을 과소비하고 있었을까? 이젠 나를 위해 현명하게 소비할 때이다.

이전 03화 깜냥스승|우리는 어느 틈에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