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29. 기도란

by 청춘

기도란, 가톨릭에서는 하느님과의 만남이라고 한다. 난 기도가 왜 필요한지 모른 채, 와이프 따라 가톨릭 신자로서 교육도 받고, 세례도 받고, 견진세례와 혼인성배를 받았다. 지금 기도는 나에게 또 다른 행복함이다.

기도하는 나는 누구의 어떠한 간섭이나, 불안, 걱정, 미움 등의 안이비설식으로 생기는 모든 감정들로부터 자유롭다. 다만 기도하는 시간에도 생각이 나의 몰입과 행복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나는 악마야 물러나라라고 알아차린다. 이는 불교에서의 알아차림과 비슷하다. 그 순간 나의 생각과 기타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운 행복과 평화로운 상태에서 하느님과 예수 그리스도, 성모님과 맘껏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가톨릭에서는 기도문이 참 많다. 평화를 비는 기도, 자녀를 위한 기도, 사제를 위한 기도, 수도자를 위한 기도, 부모를 위한 기도, 부부를 위한 기도 식사 전 기도, 식사 후 기도, 독서전 기도, 독서 후 기도 기도는 하느님을 만나는 시간 즉 회개( 고객을 돌리고 하느님을 바라보는 것 )하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절대자 하느님의 종으로 사는 것,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종들의 종 프란치스코라 고 서명 앞에 항상 쓰시는 것을 본받아, 주님의 종으로서 좀 더 humble 하게 살고 싶다. 더 낮은 곳에서 ….

keyword
이전 08화에피소드 28. 두 교황